[전북]100세 시대.. 생애 첫 개인전 여는 97세 할머니

2015. 5. 7. 03: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자 크레용으로 그린 작품 전시

[동아일보]

동물과 꽃을 소재로 한 자신의 그림 앞에 선 한선종 할머니. 김광오 기자 kokim@donga.com
‘100세 시대’라고는 하지만 97세는 여전히 주변에서 쉽게 보기 힘든 나이다.

97세 할머니가 생애 첫 그림 개인전을 열었다. 전북 전주 한옥마을 갤러리 ‘써드웰’에서 15일까지 열리는 한선종 할머니(전주시 인후동)의 개인전 제목은 ‘할머니와 크레용’.

평생 그림을 배운 적도, 누구에게 보여 준 적도 없다. 2남 6녀를 키우느라 손에 물 마를 날이 없었다. 여덟 자녀 가운데 여섯이 박사와 교수다. 사위도 대학 총장과 부총장 등이다. 이만하면 성공한 자식 농사다.

그러나 8년 전 남편이 오랜 병치레 끝에 떠나자 외롭고 허전했다. 손자들이 쓰던 크레용으로 달력 뒷면에 심심풀이 삼아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재주를 감출 순 없었다. 처녀 때부터 눈썰미가 있고 손끝이 맵다는 얘기를 듣긴 했다. 열일곱 살 때 전북 진안 친정에서 수놓은 동네 물방앗간 전경도 이번 전시회에 걸려 있다.

지난 3, 4년 사이에 스케치북 20여 권을 채웠다. 좋아하는 새와 꽃을 많이 그렸다. 자식들과 함께 드라이브하면서 보고 온 코스모스를 잊기 전에 크레용으로 화폭에 옮겼다. 어린 시절 고향에서 보고 느낀 풍경과 추억을 그림에 풀어 놓았다.

전시회는 생각지도 않았다. 그저 좋아하는 새와 꽃을 그려 놓고 혼자 좋아하는 편이었다.

막내딸이 어머니의 그림을 휴대전화로 찍은 것을 동네 미장원 원장이 우연히 보고 “그림이 너무 순수하다”며 전시회를 열자고 부추겼다.

“장인어른이 돌아가신 뒤 심심하니까 집에서 달력 뒤에 손주들이 쓰던 크레용으로 그림을 그리셨습니다. 가족 누구도 전시회를 생각하지 않았는데, 이렇게 전시회까지 열게 됐습니다.” 둘째 사위인 조순구 전 전북대 부총장은 “장모님의 전시회가 어버이날을 앞두고 좋은 선물이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어머니의 피는 자식들에게도 고스란히 전해졌다. 둘째 딸 유옥순 군산대 명예교수는 지난해 서울 인사동에서 한국화 개인전을 열었고 둘째 아들 유심근 한의원 원장(전 원광대 한의대 교수)도 유화 작가로 활동 중이다. 넷째 딸은 펜화 작가다. 사위인 고석범 전북대 명예교수와 김도종 원광대 총장, 유철중 전북대 교무처장도 전시회를 적극 거들고 나섰다.

할머니의 그림은 첫 전시회와 함께 탁상용 달력으로 제작됐다. 달력으로 생기는 수익금 전액을 홀몸노인들에게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전시회가 끝나면 할머니의 그림은 완주 봉서중학교와 노인복지회관 등에서 순회 전시될 예정이다. “아흔일곱 할머니도 하는데….” 많은 사람에게 꿈과 용기를 주기 위해서다. 063-285-6149

김광오 기자 kokim@donga.com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