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와 함께 달려 주세요" 명관이의 마지막 운동회

2015. 5. 1. 16: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과 함께 달린 마지막 운동회

[오마이뉴스 심규상 기자]

1일 오전 김지철 충남도교육감(가운데)이 보령 명천초등학교 운동회에 참가해 하여 뇌병변 1급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6학년 송명관 군(왼쪽)과 함께 100미터 달리기를 하고 있다.

ⓒ 심규상

"(교육감님)5월 1일 제가 마지막 초등학교 운동회를 합니다. 저는 1학년 때부터 한 번도 달리기를 빠지지 않고 끝까지 해냈습니다. 이번 마지막 6학년 달리기를 교육감님과 함께 달리고 싶습니다."

뇌병변 장애 1급을 가지고 태어난 송명관 군은 충남 보령시 명천초등학교 6학년이다. 명관이는 어린이날을 앞둔 1일 오전, 아주 특별한 손님과 함께 초등학교 시절 마지막 운동회에서 기쁜 100미터 달리기를 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과 평소 자신의 학교 생활 도우미를 자처해줬던 세 명의 친구들과 함께 운동회에서 100미터 달리기를 한 것이다. 물론 이들은 모두 1등으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이날 만남은 명관이가 최근 김 충남교육감에게 보낸 한 통의 편지로부터 시작됐다. 비록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만 걸을 수 있지만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한 번도 달리기 출전을 거르지 않았던 명관이. 자신의 마지막 운동회에서 김 교육감과 함께 뛰고 싶다는 편지를 교육감에게 보냈다.

송 군의 편지를 받은 김 교육감이 송군의 부모에게 전화를 걸어 "일정을 조정해서라도 어떻게든 참석 하겠다"는 뜻을 전달, 이날 만남이 이루어졌다.

송명관 군의 학교생활을 도와주고 있는 도우미 친구들(왼쪽부터 이승재 편준범 이승복)이 1등 도장을 함께 받고 즐거워하고 있다

ⓒ 심규상

이날 오전 송 군은 활동도우미 친구들과 함께 100미터 달리기 종목에 출전했다. 달리기 시합이 시작되기 직전 도착한 김 교육감도 휠체어를 밀며 함께 달리다, 50미터 지점부터는 활동보조기구를 움직이는 걸 도와주며 결승선까지 천천히 나아갔다.100미터 완주를 끝낸 송 군은 "와~~~ 교육감님은 김사인 볼트 같아요... 짱 잘 달려요"라며 연신 싱글벙글 즐거운 표정을 감추지 않았다. 이어서 송군은 "오실까, 안 오실까 걱정되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교육감님이랑 함께 뛰는 소원을 이루어서 정말 좋아요..."라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취임이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학교방문 계획을 사전에 통보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날 방문도 그랬다. 학교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생각 때문이다.

김 교육감은 송군과 함께 달리기를 한 후 "오늘 명관이의 꿈을 키워가는 자리에 함께해서 마음이 뿌듯하다. 명관이가 기뻐하는 모습을 보니 나도 저절로 기분이 좋아 진다. 명관이의 앞날에 행복한 일만 가득하길 소망한다"라는 말을 남기고 자리를 떠났다.

다음은 송명관 어린이 편지 전문이다.

송명관 군이 김지철 충남교육감에게 보낸 편지

ⓒ 심규상

김지철 충남교육감님께.

안녕하세요? 저는 (보령)명천초등학교 6학년 1반 송명관 이라고 합니다.

저는 뇌병변 1급 장애인입니다. 5월1일은 제가 마지막 초등학교 운동회를 합니다. 저는 1학년 때부터 한 번도 달리기를 빠지지 않고 끝까지 해냈습니다. 이번 마지막 6학년 달리기를 교육감님과 함께 달리고 싶습니다.

엄마께서 민주적인 교육감이라고 항상 말씀하시고 아이들을 위한 교육감님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친구들과 후배 동생들에게 교육감님을 소개시켜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천안처럼 고교평준화의 바람이 불어서 이곳 보령에서도 엄마의 바램처럼 평준화가 이루어져서 저 같은 장애 아이도 가까운 좋은 학교에 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감님 건강하시고 5월 1일 제 마지막 초등학교 체육대회 달리기에 동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명천초등학교 6학년 1반 송명관 올림

이 기사를 응원하는 방법!☞ 자발적 유료 구독 [ 10만인클럽]

모바일로 즐기는 오마이뉴스!☞ 모바일 앱 [ 아이폰] [ 안드로이드]☞ 공식 SNS [ 페이스북] [ 트위터]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