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랩] ‘작은 힘이라도…’ 슬픈팽목항 소리없이 왔다간 5만천사들

입력 2015. 4. 16. 11: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피해학생 생일챙긴 택시기사 등 6902개단체·개인 등 총5만145명…국가가 할일 대신하는 봉사자들의 조용한 위로

택시운전기사 임영호(47) 씨의 택시는 아직도 ‘노란색’이다. 노란뱃지와 리본으로 택시 앞좌석을 도배한 채 세월호 피해가족을 위한 운전봉사를 진행한 지 벌써 1년째. 동료들은 모두 생업으로 복귀했지만 그는 여전히 아픈 가족들을 두고 쉽게 현장을 떠날 수 없었다.

최근 임씨는 안산에서 광화문을 오가는 가족들을 위해 5만 원 가량하는 택시비를 포기하고 무료로 봉사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틈틈이 단원고 학생들의 생일까지 챙겨주며 가족들을 위로하는 등 안산의 ‘마지막 택시 천사’ 임무를 수행하는 중이다. 

세월호 침몰 직후, 안산의 수많은 택시기사들이 임씨처럼 ‘천사택시’를 자처하며 진도로 달려갔다. 이들은 경기 남부지역에서 진도까지 800여㎞의 거리를 무료로 운행하며 가족들을 도와 전국민의 마음을 훈훈하게 했다.

택시기사들 뿐 아니다. 지난 해 우리 국민들은 임영호 씨처럼 아무런 조건없이 가족들을 위로한 5만 여 명의 천사를 보았다.

사고 발생 직후, 봉사단체들 뿐 아니라 택시운전기사, 친구들로 이뤄진 친목단체, 진도ㆍ안산 지역의 어머니들 등 수많은 ‘개인’들이 마치 약속이나 한듯 경기도 안산과 진도 팽목항으로 모여들었다.

지난 해 11월20일 범정부대책본부가 해체된 219일 간 진도와 안산지역에서 이렇게 봉사에 참여한 단체는 6902개, 인원은 개인과 단체를 포함해 총 5만145 명에 이른다.

이들은 일부 공무원들과 정부부처관계자들이 세금으로 설립된 남도국악원에서 안락하게 자는 동안 자원봉사 천막 아래에 상자를 펴고 새우잠을 청했다. 가족들의 식사시간을 맞추느라 정작 본인들은 라면으로 끼니를 떼우기 일쑤였다. 봉사자들의 베푸는 마음은 곧 모두에게 전달됐다. 당시 기업들은 앞다퉈 진도로 자원봉사자들과 실종자 가족을 위한 생필품을 보냈고, 진도 일대의 숙박업체들은 “봉사자들이 방을 얻으러 올 수 있다”며 일부 객실에 관광객을 받지 않기도 했다.

국가가 해야 할 일을 대신하면서 봉사자들은 이제 가족들만큼이나 아파하고 분노한다.

지난 1년간 116명의 단원고 학생들의 생일을 챙겨준 임영호 씨는 “사람들이 점점 잊어가고 유가족들에게 상처가 되는 말을 하는 게 가슴아프다”며 “아이들 생일도 챙기고 분향소도 들르면서 아이들을 잊지 않기 위해서 이 일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지혜ㆍ문재연기자/gyelov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그라운드 드러누운 KIA 김기태 감독 ‘퇴장’…논란 된 ‘3피트 아웃’이란?
마곡 지구 미래 가치 갖춘 상가, 동익 드 미라벨 분양
JTBC ‘뉴스룸’, 성완종 녹취 공개하자 시청률 폭발…“법적대응할 것”
징병검사 받으러온 트랜스젠더女, 미모가…여신급
50대女, 강원랜드 역대 최고 잭팟…8억9730만720원
‘J컵’ 20대 여경, 속옷모델 지원…“경찰만 하기엔 아까운 몸매”
성완종 녹음파일 “무리한 수사는 이완구 작품..반기문 의식해서다”
바비인형 얼굴의 헐크? 충격 반전몸매 소녀
경향신문 엠바고 풀렸다 “성완종, 이완구에 비타500 박스 전달”
부산에 들어서는 선시공•후분양 타운하우스, 금정 우진 더클래식

Copyright©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