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이겨내고 장애인 지원..윤두선씨 서울복지상

입력 2015. 4. 15. 14:09 수정 2015. 4. 15. 14: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뇌성마비 1급 장애인 자립에 발벗고 나선 윤두선 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 대표(53)가 서울복지상 대상을 수상했다.

서울시는 "올해 서울시 복지상 장애인 인권분야 대상 수상자에 뇌성마비 1급을 이겨내고 중증장애인 자립을 위해 힘써 온 윤두선 대표를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올해로 11회를 맞은 서울 복지상 장애인 인권분야는 '장애인 당사자'와 '장애인 지원자' 분야에서 장애인에게 희망과 용기를 준 시민에게 수여된다. 현재까지 총 58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윤 대표는 2000년 장애인 잡지 '열린지평'에 입사해 장애인에게 가해지는 각종 사회적 차별을 세상에 알렸다. 2003년에는 국내 최초로 전동휠체어 수급권 확보 세미나를 열어 전동휠체어에 대한 건강보험 지원 당위성을 설파했다. 이 과정에서 윤 대표는 국내 최초로 전동휠체어를 타고 서울에서 부산까지 국토 종단을 하기도 했다.

그는 2004년부터 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를 결성해 자립생활시설을 운영, 장애인 15명 사회 복귀를 지원한 공을 높이 평가받았다.

서울시는 올해 전문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대상 1명, 최우수상 2명, 우수상 3명 등 총 6명을 선정했다.

장애인 당사자 분야 최우수상에는 시각장애인 권익을 위해 노력한 전인옥 한국시각장애인여성연합회 여성장애인어울림 센터장(54)이 선정됐다. 우수상은 1998년 서울장애인올림픽에서 축구 골키퍼로 뛰었던 윤정열씨(56)와 백승완 가나안근로복지관 관장(61)에 돌아갔다. 장애인 인권 지원자 분야 최우수상에는 장애인 인권 개선운동에 앞장선 비영리민간단체 '장애와 인권 발바닥 행동'이 뽑혔다. 우수상은 조준호 동작구 수화통역센터장(38)이 받았다.

[김정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