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의 '국악 한류' 전도사 되고 싶습니다"

2015. 4. 13. 03: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 전통음악에 매료된 필리핀대 학생 줄리아·제이슨

[서울신문]"훗날 한국 무대에서 한국 전통음악인 국악을 연주하고 사물놀이 공연도 하고 싶어요. 그날을 상상만 해도 정말 신이 납니다."

필리핀에 국악 한류 바람을 일으키는 학생들이 있다. 필리핀대학교 음악학과에서 아시아 전통음악을 전공하는 줄리아(20)와 제이슨(20)이 그 주인공이다. 이들은 "필리핀에 한국 전통음악을 알리는 국악 한류 1호가 되고 싶다"고 했다.

둘은 어릴 때 부모 권유로 바이올린을 배웠다. 대학에 들어가 필리핀 전통음악 수업을 듣게 되면서 아시아 전통 음악에 푹 빠졌다. 필리핀을 비롯해 한국,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여러 나라의 전통 악기들을 습득했다. 둘은 "아시아 전통음악은 필리핀 전통음악과 비슷해 친숙하게 들린다"며 "한국 전통악기들은 울림이 깊어 영혼을 어루만지는 묘한 감동이 있다"고 말했다.

한국인 오하나 교수의 수업에서 사물놀이 공연도 접했다. 줄리아는 "예전 필리핀에서 김덕수 사물놀이패 연주를 봤을 때 굉장히 인상 깊었다"며 "오 교수에게 장구 등 한국 악기 연주법을 배우고 직접 연주하면서 사물놀이에 매료됐다"고 말했다. 제이슨은 "사물놀이는 공동체 음악"이라며 "함께 어우러져 신명나게 놀기 때문에 행복한 느낌을 줘서 좋다"고 했다.

줄리아는 슈퍼주니어 등 한국 가수들 공연을 보며, 제이슨은 대장금 등 한국 드라마를 보며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됐다. 관심을 갖게 된 통로는 다르지만 한국 전통음악에 대한 열망은 똑같다. "지난해 국립국악원에서 국악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에 지원했는데 나이 제한에 걸려 참가하지 못했어요. 국악 본고장인 한국에서 전통음악을 공부하고 싶어요."(줄리아) "오 교수님께 사물놀이를 계속 배우고 공연도 하려 해요. 기회가 되면 한국 대학에 교환학생으로 가 사물놀이를 더 깊이 있게 배우려 합니다."(제이슨)

서울·경기 지역 전승 한국 전통음악 계승·보존 사업회인 ㈔경기 향제 줄풍류 보존회는 지난 7일 이들을 제1회 아시아 전통음악 장학생으로 선발하고, 필리핀과 한국 전통음악을 심도 있게 전공할 수 있도록 장학금(각 1000달러)을 지원했다. 길덕석 보존회 이사장은 "지속적으로 학생들을 선발해 학교 졸업 때까지 지원하려 한다"며 "아시아 전통음악의 계승 발전뿐 아니라 국악 세계화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글 사진 마닐라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 화이트데이 인기 운세 50% 할인 이벤트] [ 서울신문 구독신청]

[ 서울신문 페이스북] [ 서울신문 전체보기] [ 포토뉴스 서울EYE] [ 동영상뉴스 서울TV] [ 놀라운 글로벌세상 나우뉴스]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