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312억 위조상품 적발..중구 '저승사자' 장세복씨

입력 2015. 3. 15. 08:12 수정 2015. 3. 15. 08: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당신 때문에 요즘 '짝퉁' 안 갖다 놓는다고. 제발 그만 좀 와요."

부지런히 호객 행위를 하던 동대문 노점상이 한 남자가 다가서자 손사래를 친다. 옆에 있던 다른 노점상들도 뒷걸음을 친다.

이들을 벌벌 떨게 만든 사람은 바로 중구청 시장경제과 장세복(51) 주임. 장 주임은 동대문은 물론 명동과 남대문시장에서 '저승사자'로 통한다.

장 주임 앞에서 위조상품이 아니라고 우겨봤자 오히려 손해다. 그는 일부 상인이 협박해도 눈 하나 깜짝 않는 '독종'으로도 통한다.

장 주임은 전국 최초로 구성된 '중구 위조상품 전담 TF'의 최고참이기도 하다.

그를 포함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위조상품 적발 특별사법경찰권을 부여받은 9명이 3개조로 나눠 주말과 휴일 없이 단속을 벌인다.

장 주임의 지휘로 지난해에만 명동, 남대문, 동대문 등에서 6만 8천828점, 313억원어치의 위조상품을 적발했다. 루이뷔통 등 명품 브랜드가 절반 이상이다.

장 주임의 위조상품 단속은 외국계 명품업체들의 주목도 받았다.

그래서 지난해 7월에는 프랑스 루이뷔통 글로벌 지식재산권 부서로부터 최창식 중구청장이 감사패를 받았다. 11월에는 최 구청장이 총리가 주관한 국가지식재산위원회에 참석해 위조상품 단속 성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1년 내내 단속이 계속되자 지난해 9월을 기점으로 중구 내 위조상품 판매량은 90%가량 줄었다.

장 주임이 이 일을 맡은 건 지난해 1월.

37세의 늦은 나이에 공직생활을 시작했지만 광고물 정비 단속, 관광특구 활성화, 구정 홍보 등 성실해야만 할 수 있는 업무를 해온 그는 '짝퉁 저승사자'의 적임자로 떠올랐다.

그는 1년 넘게 이 일을 하면서 원칙이 있다고 밝혔다.

한 번만 사법조치를 당해도 전과 기록이 남기 때문에 일단 홍보를 충분히 하고 단속한다는 것. 단속을 알렸는데도 걸린 상인들은 절대 봐주지 않는다.

장 주임은 15일 "이렇게 홍보를 열심히 해도 나 몰라라 하는 노점상들이 있다"며 "1년에 4번이나 걸려 사법처리된 상인도 있다"고 말했다.

위조상품 판매는 저녁부터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 추운 날씨에는 강한 바람과 싸워가며 일한다. 단속 후 사무실에 들어와 실적을 정리하면 새벽 3∼4시가 넘는다.

장 주임은 "3일에 한 번씩 돌아오는 근무가 쉰을 넘긴 나이에 쉽지 않다"면서도 "함께 고생하는 직원과의 소주 한 잔이 때로 큰 힘이 된다"고 웃었다.

lisa@yna.co.kr

"어렸을 때부터 집안일, 허드렛일 해야 성공한다"
운전중 엄마 의식 잃자 아홉살 딸이 운전…참사 피해
"보이스피싱 맞다니까요" 우격다짐으로 피해막은 경찰
어린이와 대화하는 인형 '헬로 바비' 사생활 침해 논란
추방위기 韓입양아 '불법체류자로 전락' 기구한 사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