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만에 친구 영전에 바치는 졸업장

홍선표 2015. 2. 26. 03: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도 유망주 친구 위로하러 왔다가 불의의 교통사고 '금메달 약속'은 못 지켰지만.. 국민대에 명예학위 달라 청원

[ 홍선표 기자 ] "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딴 건 큰 영광이었지만 '꼭 금메달을 따라'는 친구의 유언은 지키지 못했어요. 시상식이 끝나고 나서도 한참 동안 눈물을 흘렸습니다."

국민대는 26일 학위수여식에서 체육학과 91학번인 고(故) 김종태 씨(사망 당시 21세)에게 명예졸업장을 수여한다. 21년 전 숨진 친구에게 명예졸업장을 수여해달라는 애틀랜타 올림픽 유도 은메달리스트 곽대성 하이원스포츠단 사무국장(42)의 청원을 받아들여서다.

1994년 8월, 영남대 유도 선수였던 곽 국장은 선수 자격 박탈이라는 위기에 몰렸다. 유망주였던 그의 영입을 둘러싸고 실업팀들이 각축을 벌이던 중 이중계약 의혹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곽 국장과 유도를 함께 해온 국민대 선수였던 김씨는 소식을 듣고 경북 경산시에 있는 영남대 캠퍼스로 달려왔다. 김씨는 "아무리 힘들어도 절대 운동을 포기해선 안 된다"며 "너는 친구들을 대신해 꼭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야 한다"며 곽 국장을 위로했다. 그게 마지막이었다. 김씨는 곽 국장과 헤어지고 불과 몇 분 뒤 캠퍼스를 달리던 차에 치여 숨졌다. 곽 국장은 "종태가 죽은 뒤 한동안은 정신병원 입원을 고려할 정도로 죄책감에 시달렸다"고 했다.

곽 국장과 김씨는 대구초등학교 5학년 때 유도부에서 처음 만났다. 다른 선수들에 비해 왜소한 체격이었던 두 사람은 자신들을 괴롭혔던 친구들로부터 서로를 지켜주면서 금세 친해졌다. 중학교는 각자 다른 곳으로 갔지만 고등학생 시절 계성고 유도부에서 다시 만나며 우정을 쌓았다.

꼭 금메달을 따라는 친구의 마지막 말을 되새기며 방황을 마치고 유도장으로 돌아온 곽 국장은 온 힘을 다해 연습에 매진했다. 1994년 12월 세계대학생선수권대회에서 우승했고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에선 마침내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곽 국장은 학위수여식에서 김씨의 명예졸업장을 받는다.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

[ 한경+ 구독신청] [ 기사구매] [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