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최초 '여군 패트리엇 방공포대장' 탄생

2015. 1. 6. 14: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영미 소령 주인공…방공작전 및 부대 관리 능력 우수
사회복지학 석사로 '상담 능력' 뛰어나…여군 리더십 기대

공군 최초의 여성 패트리어트 포대장에 임명된 이영미 소령. [사진=공군]

[이데일리 최선 기자] 공군 창설 이래 첫 방공유도탄 패트리엇 포대 지휘 여성 포대장이 탄생했다. 주인공은 이영미(사진·37) 소령(학사 107기)이다.

이 소령은 6일 충북 청주의 패트리엇 포대 신임 포대장으로 취임했다. 여군으로서 방공포병학교 교관으로 활약한 포대장은 있었지만 실제 작전을 수행하는 전투 포대 지휘관으로 여성이 임명된 것은 이 소령이 처음이다. 이 소령은 앞으로 패트리엇 포대의 전투준비 태세를 확립하고 장병의 사기를 진작하는 등 전반적인 부대관리를 맡는다.

이 소령이 지휘할 패트리엇 포대는 2012년 전력화된 공군의 최신 방공유도탄을 다루고 있다. 적의 공중 도발에 즉각 대응하고 탄도탄 위협으로부터 영공을 수호하는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만큼 강도 높은 임무가 주어진다.

이 소령은 2002년 공군 학사장교로 임관한 후 제3방공유도탄여단 상황실장, 방공포병학교 작전계획담당, 19전투비행단 대공 방어대장 등 주요 보직을 역임했다. 작전사령부 근무지원단 계획 담당으로 재직할 당시에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내실화에 기여한 공로로 사령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이 소령은 부대 관리에 대한 능력도 뛰어나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이 소령은 업무와 학업을 병행해 아주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군 복무 중 정신분열증을 앓는 병사와 면담을 한 이후로 상담기법을 연구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꼈다고 한다.

그가 여군이 된 데는 군인이었던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영향이 컸다. 이 소령의 할아버지는 6.25전쟁 참전 용사로, 아버지는 공군 정비 준사관으로 근무했다.

이 소령은 “방공유도탄 핵심 작전을 수행하는 패트리엇 포대장이 되니 어깨가 무겁다”며 “이런 중책을 맡은 만큼 영공 방위에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부대원의 고충을 가까이에서 듣는 열린 병영문화를 선도하는 지휘관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선 (bestgiz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