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세에 순경 합격.. "늦은 만큼 더 봉사해야죠"

입력 2014. 12. 30. 03:12 수정 2014. 12. 30. 03: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성배 늦깎이 예비 순경

[서울신문]"40대 순경이라니 무모한 도전이었죠. 그래도 이번엔 된다고 믿었습니다."

지난 12일 서울지방경찰청 홈페이지에서 '2014년 2차 순경 채용 합격자 명단'을 확인한 박성배(43)씨는 눈을 의심했다.

까마득한 20대 동생들을 제치고 당당히 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 박씨는 "수험번호가 맞는지 몇 번이고 다시 확인했다"며 "일반 기업에서도 꺼리는 나이에 순경이 된다니 믿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파출소장으로 퇴직한 아버지를 보면서 자란 박씨는 자연스럽게 경찰의 꿈을 키웠다. 그는 "경찰관 가족이라면 다들 그렇듯이 어릴 땐 아버지 얼굴을 보기 힘들었다"며 "가끔 파출소에 따라가서 아버지 모습을 보면 정말 멋있었다"며 웃었다. 이어 "경찰 제복을 입은 모습을 아버지가 보셨다면 얼마나 좋아하셨을까…"라며 9년 전 돌아가신 아버지를 떠올렸다.

박씨는 1997년 순경 시험에 도전했지만 필기에서 낙방했다. 이후 공부를 접고 통신선로 공사업체에 취직했다. 하지만 길을 가다가 또래 순경들만 봐도 늘 부럽고 아쉬웠던 그는 30세 나이 제한에 걸린 마지막 해인 2005년 재도전했지만 최종 면접에서 떨어졌다. 그는 "그땐 생애 마지막 도전이란 생각에 긴장해서 제대로 답을 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경비업체 등에서 일하던 박씨에게 올해 마지막 기회가 왔다. 순경 응시 나이 제한이 30살에서 40살로 확대된 것. 군 경력 3년을 더해 43세를 꽉 채운 박씨는 벼랑 끝이란 각오로 나섰다. 박씨는 "체력시험 비중이 25%인데 나이가 많고 운동을 꾸준히 한 것도 아니어서 걱정이 많았다"고 털어놓았다. 다니던 직장에 사표를 내고 1년 동안 순경 시험에만 집중한 박씨는 결국 합격증을 거머쥐었다.

그는 "다른 분들도 나처럼 꿈을 잃지 않으셨으면 좋겠다"며 "늦은 나이에 시작하는 만큼 더 성실하게 교육을 받아 국민에게 봉사하는 경찰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내년 5월부터 신입 경찰교육을 받고 늦깎이 경찰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