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 큰 가을 산행..고혈압-당뇨-고지혈증 있으면 주의해야

임정식 2012. 10. 24. 10: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대목동병원 뇌졸중센터 김용재 교수.

전국적으로 단풍이 절정을 이루면서 가을 정취를 만끽하려는 등산객들이 늘고 있다. 등산은 근육과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운동 효과가 있지만 자신의 건강을 고려하지 않는 산행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특히 평소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이 있는 사람들은 산행 중 심뇌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국립공원관리공단이 2007년 1월부터 2011년 8월까지 국립공원 내 안전사고 현황을 조사한 결과, 산행 중 발생한 사망사고 141건 중 심장질환, 고혈압 등 심뇌혈관질환 관련 사망이 55건(39%)으로 가장 많았다.

일교차가 큰 가을철에는 산행을 하며 흘린 땀이 식는 과정에서 말초혈관이 빠르게 수축하고 혈압이 높아진다. 그래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에 속하는 경우 심근경색, 뇌경색 등 급성 심뇌혈관질환의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이대목동병원 뇌졸중센터 김용재 교수는 "심뇌혈관질환의 경우 발병 후 3시간 안에 혈전용해 등 응급처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망률이 높아지고 치료 후에도 심각한 장애를 남길 수 있는데 깊은 산 속에서는 제시간 안에 구조되기가 어려워 피해가 커진다"고 말했다.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게 산행해야

평소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산행 전 자신의 건강과 체력을 고려한 산행코스를 선택해야 한다. 경사가 완만한 코스부터 시작해서 20~30분 정도는 천천히 산책하듯 걷는 것이 좋다. 본격적으로 등산을 시작할 때에도 무리하게 걷지 말고 몸에 땀이 조금 날 정도로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덥다고 겉옷을 마구 벗으면 체온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으므로 옷을 입은 채 땀을 천천히 식히는 것이 좋다. 발수성, 발한성이 뛰어난 아웃도어 용품을 착용하면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산속에서는 응급상황이 발생해도 응급처치가 어렵기 때문에 산 속 깊이 들어가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해가 지면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해지기 한 두 시간 전에는 산에서 내려와야 한다.

▲음주, 흡연은 금물

등산 중 목을 축이기 위해 맥주, 소주, 막걸리 등 술을 마시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음주 후 산행은 갑작스럽게 혈압을 상승시켜 뇌졸중이나 심장발작 위험을 높인다. 산행 중간에 휴식을 취하며 담배를 피우는 것도 금물이다. 체온이 떨어지는 동안에 흡연을 하게 되면 혈관이 빠르게 수축되면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다.

음주와 흡연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산행 중에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삼가야 한다.

▲신체 이상 시 신속하게 신고하고 구조 기다려야

등산을 하다가 흉통, 호흡곤란, 심박수 상승, 어지러움, 팔다리 저림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천천히 하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산 속에서는 119에 전화를 하더라도 자신의 위치를 설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산행 시 등산로의 위치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이정표가 될 수 있는 지형물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GPS 기능이 있는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을 설치하면 조난 시 위도와 경도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구조대에 자세하게 알려줄 수 있다.

김용재 교수는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무리하게 등산을 하지 말고 안전수칙에 따라 느긋하고 여유 있는 마음으로 산행을 즐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임정식 기자 dada@sportschosun.com

남보라 오열한 성폭행-자살 촬영현장 공개…세상에…

장동건이 훔쳐본 '10등신 완벽몸매女'…"올누드로 식사"

김아중-지성, 19금 예고편 '과감 노출' 이래도 돼?

김부겸 전의원 딸 윤세인 속옷 노출 화보 "父는 독이자 약"

오인혜, 男잡지서 '아찔 가슴라인-탄탄 복근' 노출

성을 유혹하는 휴먼,맨 페르본 향수 '샤워젤'

수능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기억력 "8배" 올리는 방법!

'섹시 & 훈훈' 슈주의 겨울이야기, 김수현-수지 눈싸움 데이트

올겨울 난방의 해결사 "프리미엄 힐링매트!"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