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과거사 반성하나..'도둑맞은 아이들' 논의(종합)

입력 2014. 2. 17. 20:42 수정 2014. 2. 17. 20: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960년대 레위니옹섬 어린이 1천600명 강제이주..뒤늦게 의회에서 논의

1960년대 레위니옹섬 어린이 1천600명 강제이주…뒤늦게 의회에서 논의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프랑스가 50여년전에 있었던 '부끄러운 역사'를 공식 인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방의 인구를 늘리기 위해 해외영토인 인도양의 레위니옹 섬에서 어린이들을 강제 이주시킨, 이른바 '도둑맞은 아이들' 스캔들의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프랑스 의회는 1960∼1970년대 레위니옹 어린이들의 본국 강제이주 과정에서 국가가 한 역할을 공식 인정하는 결의안을 오는 18일(현지시간) 처음으로 표결에 부칠 예정이라고 영국 일간 가디언 등이 보도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프랑스는 '해외영토 이민개발국'(BUMIDOM) 주도로 1963년부터 1982년까지 레위니옹 어린이 총 1천615명을 프랑스 시골로 이주시켰다.

당시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던 레위니옹에서 아이들을 데려와 지방의 인구 감소분을 메운다는 발상이었다.

피해자 대부분은 프랑스 중부 크뢰즈 지역으로 보내졌다. 이들은 중산층 가정의 하인이 되거나 농장에서 일했다.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정신병원에 수용되기도 했다.

이들이 오늘날 이른바 '도둑맞은 아이들'(stolen children)로 불리는 이유다.

이런 정책은 1963년 당시 레위니옹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었던 미셸 드브레의 발상이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드브레는 샤를 드골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프랑스 5공화국 초대 총리를 지내기도 한 인물이다.

결의안 발의자 중 한 명인 레위니옹의 에리카 바레이 의원은 "드브레는 그것이 프랑스 어느 지역의 인구 감소에 대한 논리적 해결책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틀림없다"며 "그는 사람, 그리고 다양성이라는 측면을 완전히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2002년 피해자인 장 자크 마르샬은 국가가 '미성년자에 대한 납치·격리' 등을 저질렀다며 10억 유로의 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냈지만, 소멸시효가 만료됐다는 이유로 기각당했다.

18일 논의되는 결의안은 배상을 가능케 하는 내용은 포함하지 않았지만, 통과될 경우 강력한 도덕적 무게를 지니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결의안은 "피해가 돌이킬 수 없다 하더라도, 국가는 피해자들이 그들의 역사와 화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결의안은 또 국가가 피해자들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소홀히 했다고 간주하면서 이 문제에 대한 역사적 이해를 심화·확산할 것 등을 요구했다.

바레이 의원은 "레위니옹은 식민지였고, 우리는 노예제를 경험했다"며 "피해자들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방 선진국들이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거나 반성한 사례는 여러 차례 있었다.

독일은 지난해 9월 요아힘 가우크 대통령이 프랑스 중서부 마을 오라두르 쉬르 글란을 찾아 2차대전 당시 독일군이 저지른 대학살에 대한 용서를 빌었다.

영국도 1950년대 케냐의 독립투쟁을 무력으로 진압하고 가혹행위를 한 데 대해 지난해 6월 보상금을 지급하겠다며 공개적으로 사과했고, 호주는 1970년대까지 애보리진(호주 원주민) 어린이 약 10만명을 부모로부터 격리해 백인 가정에서 양육하는 '동화정책'을 폈던 것에 대해 2008년 공식 사과했다.

kimhyoj@yna.co.kr

'천하장사' 이만기, 김해시장 출마 선언
배우 이태란 동갑내기 사업가와 결혼
<줄잇는 성지순례…정부의 안이한 대응이 화 키웠다>
문체부, 올림픽 끝난 뒤 빙상연맹 전면 감사
<내란음모 '유죄 선고'…김정운 부장판사는 누구>

▶댓글보다 재밌는 설문조사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