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비 100만원..'스폰서 검사' 3명 전원 무죄

구교형기자 2011. 1. 28. 13: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지역 건설업자 정모씨로부터 향응·접대를 받은 혐의로 기소된 '스폰서 검사'들에게 모두 무죄가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김우진 부장판사)는 28일 뇌물수수와 직무유기 혐의 등으로 기소된 한승철 전 검사장(대검 감찰부장) 등 전·현직 검사 3명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한 전 검사장은 2009년 3월 정씨로부터 식사와 향응 및 현금 100만원을 받은 혐의(뇌물수수)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고소장과 진정서를 접수하고도 검찰총장에게 보고하지 않은 혐의(직무유기)로 민경식 특검에 의해 불구속 기소됐다.

재판부는 "한 전 검사장은 2009년 1월 창원지검 차장검사로 부임하기 전까지 4~5년 동안 정씨와 왕래가 전혀 없었다"며 "오랜만에 만나는 식사 자리에서 정씨와 모르는 검사들도 있는데 구체적인 사건청탁을 받았다고 보기 힘들다"고 밝혔다. 식사와 향응을 제공받은 점은 모두 인정되지만 금액의 크기나 모임의 성격 등에 비춰볼 때 대가관계를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직무유기 부분에 대해서는 진정서나 고소장의 첨부증거 등이 부족해 진위 판단이 어렵고, 사건과 무관한 사람이 작성한 고소장의 경우 정씨로부터 들은 내용을 정리한 전문진술에 불과해 의식적으로 업무를 포기했다고 단정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안병희 특검보는 "검사들은 술값 200만원과 택시비 100만원쯤 받아도 아무 대가가 없다는 뜻이냐"며 판결에 불복, 즉각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구교형기자 wassup01@kyunghyang.com>

[경향블로그]

[박주민의 '동분서주'] 검찰이 바뀌어야 나라가 산다

[박주민의 '동분서주'] 검찰 민주화 못 하면

경향신문 '오늘의 핫뉴스'

▶ 김연아 "내 후계자는 김해진"

▶ 英 볼턴, 구자철에 관심…청용과 한솥밥?

▶ 어르신들, 설에 가장 받기싫은 선물 1위는?

▶ "민주당 '힙합바지 입은 50대'… 20대 이해 못해"

▶ 윤증현 "집주인이 도둑 잡을 마음 없어… 축산농들 도덕적 해이 심하다"

▶ "추위 견딜수없어서…" 지명수배자 노숙하다 자수

▶ 파격화보 송지선 아나 "물의 일으켜 죄송"

▶ 강원지사직 상실 이광재 "현실이 가슴아프다"

▶ [화보] 송지선-김민아 '아나운서 섹시 종결자'

▶ [화보] 팬들 유혹하는 소녀시대… 역시!

공식 SNS 계정 [경향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세상과 경향의 소통 Khross]-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