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신고 막으려는 가해학생들의 악랄한 꼼수들

2012. 1. 25. 03: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학교폭력 대책이 봇물처럼 쏟아지는 가운데 일부 가해 학생들이 피해자들의 신고를 막기 위해 악의적인 '꼼수'를 부리고 있다. 자신들이 가해자가 아니라는 '위장용 증거'를 날조하거나 신고를 막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하기도 한다. 이런 압박 탓에 힘없는 피해 학생들이 또 다른 피해에 노출되고 있다. 학교 관계자와 학생들의 증언을 통해 가해 학생들의 행태를 진단한다.

●알리바이형

대대적인 학교폭력 단속이 시작된 이후 인천 남구의 A고교에서는 1대1로 싸우는 소위 '맞짱뜨기'가 심심찮게 벌어지고 있다. 이 학교 일진들이 평소 괴롭히던 피해 학생들을 불러 억지로 싸우게 한 뒤 이를 동영상으로 촬영하기 위해서다. 피해자들이 신고할 경우 "자기들끼리 싸우다 다쳤다."고 둘러대겠다는 심산이다. 일종의 알리바이 조작이다. 현장에 있었던 한 학생은 "일진들이 '신고해 봐야 (피해자가) 원래 쌈질만 하고 다니는 애라고 둘러대고, 그 증거로 동영상을 보여 주면 된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피해 학생을 상담했던 한 교사는 "싸우지 않으면 맞기 때문에 억지로 싸워야 한다."면서 "동영상 때문에 자신을 믿어 주지 않을까봐 신고도 망설이게 된다."고 말했다.

●맨투맨형

서울 강남의 고등학교 1학년인 B군은 올 초부터 일진들의 집중 감시 대상에 올랐다. 평소 걸핏하면 폭행을 당했던 B군이 신고할까봐 일진들이 1대1로 따라붙어 감시하는 것. 특히 지도교사에게 가혹 행위의 실상을 알릴까봐 아예 교무실 주변을 패거리들이 돌아가면서 '감시'하기까지 한다. B군은 "교무실 근처만 지나가도 따라와 발목을 차며 교실로 돌아가라고 엄포를 놔 신고는 엄두도 못 낸다."고 털어놨다.

●지능적 구타형

서울 중구의 한 고등학교 2학년 C군은 학생들을 괴롭히는 방식이 최근 들어 바뀌었다. 예전에는 보란 듯 힘없는 애들의 얼굴을 때려 상처를 입혔지만 최근 단속이 강화되면서부터는 얼굴 대신 주로 복부 등 몸통을 때리고 있다. 폭행 흔적을 남기지 않기 위해서다. 또 교사가 지켜보면 친한 척 어깨동무를 하고 웃음을 지어 보이지만 귓속말로는 "잘해. 죽는 수가 있어."라며 대놓고 위협을 가한다.

●협박형

서울 강동구의 D고교에서는 일진들이 피해 학생들을 불러모아 다짐을 받았다. 이들은 "왕따당하는 게 자랑이냐. 신고해 봐. 어떻게 되는지 보여 줄 테니까."라며 공공연히 협박했다. 한 피해 학생은 "선생님이 학교폭력을 신고하라고 말할 때면 커터칼로 목을 긋는 시늉까지 해 보인다."며 울먹였다. 한 고교 상담교사는 "학부모 회의에서 가해 학생 부모들이 '애들 일을 키우지 말라'며 반성 없이 목소리를 높이는 태도가 아이들의 폭력을 조장한다."고 지적했다.

백민경·최지숙기자

white@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정체성 찾는다" 해외영주권자 자원입대 급증☞ 주 52시간 근로 '휴일근무' 포함시킨다☞ 박원순 서울시장, 설날 '국가부도' 읽은 까닭은☞ MB 초등생외손녀 80만원대 패딩점퍼 논란☞ 이국철·돈봉투 실세 의혹에… '형님' 사면초가☞ 불륜은 용서하되 이단은 안 된다?

2012년은 60년만에 돌아오는 흑룡의 해!! 나의 신년 운세는?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