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종일 "Speak in English"..당신은 한글맘? 영어맘?

2011. 1. 26. 17: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5일 오후 서울 지하철 2호선 당산역 인근 한 패스트푸드점.

두 아들과 함께 가게에 들어선 최 모(35)씨는 메뉴판을 손으로 가리키며 "What do you want to eat?" 이라고 물었다. 영어를 잘하는 7살 큰 아들은 최씨의 물음에 "I want a cheese burger"라고 답했다.

주문을 마치고 자리에 돌아온 최씨는 5살 배기 둘째 아들을 무릎에 앉힌 후 음식들을 하나씩 가리키며 "What is it?"이라고 물었다. 아들이 한국말로 대답을 하려하자 최씨는 "Speak in English"라고 말했다.

아이들과 영어로 대화하는 '영어맘'이 늘고 있다.

집에서 밥을 먹을 때도, 나들이를 나갈 때도 영어로 이야기를 나눈다. 아이들이 영어에 익숙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다. 영어를 학원에서만 배우고 끝나서는 안된다는 게 '영어맘'들의 마음이다.

하지만 '영어맘'도 아무나 하는 것은 아니다. 영어맘이 되려고 해도 도저히 안되는 경우도 많다. 엄마들이 받는 영어 스트레스가 아이들 못지 않은 셈이다.

▶"영어맘" 열풍...나도 영어맘?

최근 영어맘이 크게 늘어나는데는 여성의 높아진 학력 수준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최 씨는 대학시절 2년 동안 캐나다에서 어학연수를 했다. 최씨는 "그 때 쌓았던 영어실력이 아이들 영어교육에 도움이 많이 된다. 하루에 2~3시간 이상은 아이들과 영어로 대화하려고 노력한다. 엄마가 영어를 자주 쓰니까 아이들도 관심을 갖더라"고 말했다.

영어맘들이 모두 유학파는 아니다. 스스로 공부를 하며 영어대화에 나서는 엄마들도 많다.

경기도 수원에 살고 있는 주부 권 모(32)씨는 6개월 전부터 인근 여성회관에서 원어민 영어회화 강좌를 듣고 있다. 권씨는 "6개월이나 지났지만 아직도 영어로 한마디 꺼내는게 어렵다"면서도 "하지만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달달 외워서 짧은 문장이라도 많이 말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유아영어교육 관련 인터넷 카페에는 스터디를 만들어 영어공부에 나선 엄마들의 모습도 종종 눈에 띈다. '솔이사랑'이라는 한 네티즌은 "동네엄마들과 영어공부를 시작했다. 교재에 나오는 영어 대화문을 암기하고 서로 대답해 보기로 했다. 못하면 벌금도 낸다. 집안일 하면서 틈틈히 외우려고 부엌에 영어문구를 붙여놨다"며 열의를 보였다.

▶소외된 "한글맘"...뭘 해야 하나?

이 같은 영어맘 열풍에 소외된 엄마들도 많다. 영어맘이 되기에는 실력이 안되고, 뒤늦은 나이에 영어공부를 하는 것도 부담이 만만치 않기때문이다.

올해 6살 된 아들을 둔 주부 한 모(32ㆍ서울 신길동)씨는 "매달 유치원비 23만원에 원어민 영어회화 수업비로 15만원을 더 내면서 영어교육을 하고 있다.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했는데 또래 학부모가 영어로 대화를 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부담이 크다. 나도 뭘 해야 하나 싶고…"라고 털어놨다.

엄마들은 스트레스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아이들이 친구 엄마는 영어로 대화한다는데, "엄마는 왜 영어로 말하지 않느냐"고 물을 때 어떻게 대답을 해야할지 난감하다는 것이다.

서울 잠실에 사는 주부 박 모(31)씨는 "아파트에서 엄마들끼리 자녀 교육 정보를 자주 교환하는데, 옆 집, 옆 동 아이들과 자연스레 비교가 되니 나두 빨리 영어맘이 돼야하는 것 같긴 한데, 현실적으로 참 막막하다"고 푸념했다.

<박수진 기자@ssujin84>

sjp10@heraldm.com

▶ 안상수, 이번엔 5.18 묘역 상석 밟아 논란

▶ '정치인 1호' 박근혜 앱 써보니...

▶ 소셜네트워킹이 '섹스' 부추긴다?

▶ 열흘간 쉬지않고 알래스카해 가로지른 북극곰, 결국...

▶ 김미화 교통사고...피해자 전직 총리, 누구?

▶ 겨울철 알레르기 비염, 마사지가 해답!

▶ 정말로 예뻐질까? 자동 피부관리 마스크 등장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