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유적지 92% 사라지거나 훼손..부끄러운 후손

2010. 8. 14. 03: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올해는 광복 65주년, 경술국치 100년인 해다. 치욕스러운 역사에 대한 국민적 성찰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런 가운데 국내 독립운동 유적지 10곳 가운데 9곳이 정부와 국민의 무관심으로 방치돼 이미 사라졌거나 훼손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던지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13일 국가보훈처 용역의뢰를 받은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소장 김상기)가 전국에 흩어져 있는 수천 곳(추정)의 독립운동 유적지 가운데 우선 보존 가치가 높은 1585곳을 대상으로 벌인 '독립운동 유적지 실태조사'에서 밝혀졌다. 조사는 2007년 8월부터 올 1월까지 이뤄졌다. 전국적인 독립운동 유적지 실태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현충시설 지정 1616곳중 독립관련 29곳뿐

조사 결과 조사 대상 유적지 가운데 멸실돼 흔적을 찾기 어려운 곳이 무려 868곳(55%)으로 파악됐다. 521곳(33%)의 유적지는 변형됐고, 9곳도 상당 부분 훼손된 것으로 나타났다. 원형 보존유적지는 125곳(8%)에 불과했다. 나머지 1460곳(92%)이 이미 사라졌거나 심하게 훼손·변형돼 유적지의 기능을 잃었다. 이중 62곳은 그나마 복원됐다.

1920년대 후반 좌우익 세력이 합작하여 결성한 대표적인 항일단체인 '신간회 창립본부 터'(서울)와 1914년 독립운동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부산에 설립된 '백산상회' 등은 흔적조차 찾을 수 없다.

독립운동가 '손병희 선생 생가'(충북 청원)와 '김좌진 장군 생가'(충남 홍성) 등 9곳은 다시 복원돼 교육·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국무위원 겸 군무부장을 역임하면서 한국광복군 창설의 기틀을 마련한 '청사 조성환 선생의 생가'(경기 여주)와 충북 제천의 의병 창의지인 '자양영당' 등은 원형을 유지하고 있는 유적지다.

●광복 65년되도록 정부차원 조사 안해

연구소는 "유적지 훼손은 광복 65년이 지나면서도 정부가 단 한 차례도 실태조사를 벌이지 않은 무관심과 방치에서 비롯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국내 항일 독립운동 및 6·25 전쟁과 관련된 전국 1616곳의 시설물 등을 현충시설로 지정했다. 이 가운데 독립운동 관련 유적지는 29곳에 불과할 정도다. 연구소 이정은 책임연구위원은 "이번 조사에서 빠진 미확인 유적지와 1차 조사 대상 가운데 심층조사가 필요한 유적지를 정밀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정훈기자 jhp@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앙드레 김' 브랜드는 영원히…☞ [8·15 65주년] '빛의 문' 공사 4년만에 위용… 미래를 비춘다☞ [방치되는 독립유적지] 신간회 창립본부 터 기념표석 하나 없이 모텔만…☞ 이상득 "등 뒤에서 비수 꽂다니"☞ '아이유 택시' 임이택씨 "내 덕 봤으니 밥한끼 사요"☞ [차관급 인사] "阿·중남미 에너지외교에 전념"☞ [8·15 특별사면] "특권층 면죄부 줄뿐" "대통령의 고유 권한"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서울신문 구독신청] [ ☞ 서울신문 뉴스, 이제 아이폰에서 보세요]-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