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서거] "국민葬인데.." 서울광장 원천봉쇄

입력 2009. 5. 26. 03:45 수정 2009. 5. 26. 03: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 버스 차단벽 '과잉 통제' 논란서울경찰청장 "아늑하다는 의견도…"

정부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의(葬儀)를 국민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하고도 서울광장과 청계광장의 민간 분향소 설치를 막아 '과잉 통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경찰은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 마련된 분향소마저 경찰 버스를 대거 동원, 방패막을 쳐놓아 비판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광장과 청계광장 주변은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한 23일부터 경찰이 경찰버스를 줄지어 배치함으로써 '인공장벽'이 구축된 상태다. 노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추모 분향소를 광장에 설치할 움직임을 보이자 원천봉쇄한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추모 분향소 설치는 집회신고 대상이 아니어서 경찰의 통제 대상은 아니지만, 불법 시위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강희락 경찰청장도 25일 "추모가 정치적 집회로 변질, 폭력화가 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서울시도 (서울광장 등의)사용허가를 하지 않아 경찰이 막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날 민주당이 추모행사를 위해 서울광장 사용허가 신청서를 낸 데 대해 불허 방침을 통보했다. 시 관계자는 "추모행사가 광장 조성 목적에 맞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정부와 경찰이 지레 겁을 먹고 지나치게 옹졸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다. 박정은 참여연대 정책실장은 "서울광장이 국민적 추모행사에 가장 적합한 장소임은 누구나 공감하는 것인데도 막고 있는 것은 고인에 대한 예의가 아니고 명분이나 정당성도 없다"고 비판했다.

경찰은 특히 민간단체들이 대한문 앞에 마련한 분향소 주변마저도 경찰 버스로 빼곡이 둘러싸고 인도 일부까지 통제해 가뜩이나 좁은 공간을 더욱 협소하게 만들고 있다. 자녀와 함께 나온 한 시민은 "분향 공간이 부족해 몇시간이나 기다리고 있다"며 "정부는 추모 행렬이 그렇게 두려운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논란 속에 주상용 서울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경찰 버스가 분향소 주변을 막아주니 아늑하다고 말하는 분도 있다"고 말해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한 시민은 "사람들이 비좁게 줄을 서 있는 모습이 경찰 눈에 편안하게 보이는 모양"이라며 "도대체 국가의 경찰인지 정권의 경찰인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송태희 기자 bigsmile@hk.co.kr

아침 지하철 훈남~알고보니[2585+무선인터넷키]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