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잃은 상인들.. 정 잃은 시장통

2008. 10. 23. 06: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실물경기 침체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서민 경제 지표인 재래시장은 썰렁하기만 하다. 손님의 발길도 뜸해졌을 뿐더러 상인들간 인정도 예전 같지 않다.

22일 서울시내 가락시장·영등포시장·아현동시장 등의 재래시장에서 만난 상인들은 "매출이 바닥인 상태가 길어지고 폐업하는 가게들이 속출하면서 시장 분위기가 살벌해졌다."고 한결 같이 입을 모았다.

가락시장에서 20년간 야채를 팔아온 박모(65·여)씨는 "경조사가 있을 때면 부조도 하고 떡도 돌리고, 봄가을이면 관광차를 대절해 상인들끼리 친목 여행도 가곤 했는데, 이젠 그런 모습을 찾기 힘들다."면서 "장사가 워낙 안 되다 보니 시장에서 웃음도 사라졌고, 상인들간 대화도 많지 않다."고 말했다.

"경조사 부조도 친목여행도 사라졌어요"

10년 동안 과일을 팔아온 최모(74·여)씨도 "집안에 누가 아프거나 급한 일이 생겨 주변 상인들에게 10만~20만원 빌리려 해도 선뜻 빌려 주지 않는다."면서 "다들 여유가 없다 보니 인정마저 메말라가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전했다. 건어물가게 주인 한모(65)씨는 지난 17일 옆집에서 같은 장사를 하는 김모(60)씨에게 석 달 전에 빌려준 30만원을 받으러 갔다가 "보면 모르느냐. 죽여도 줄 돈 없다."는 김씨의 대답에 치고 받는 싸움까지 벌여 경찰에 입건됐다.

"10만~20만원 급전 빌리기도 힘들어요"

영등포시장에서 고춧가루 등 농산물을 취급하는 H상회 정모(54)씨는 최근 무릎 관절이 심하게 닳아 통증을 호소하는 아내의 수술비가 필요했다.20년간 호형호제하던 옆집 가게 조모(58)씨에게 부탁해 300만원을 빌렸다. 며칠 뒤 중국산 고춧가루 사건이 터져 수요가 줄면서 조씨의 거래처가 끊겼다. 조씨는 매일 정씨를 찾아가 "아들 학원비와 임대료 낼 돈이 없으니 돈을 갚아 달라."고 사정했고, 정씨는 "없는 돈을 어떻게 주느냐. 물건이라도 가져 가라."고 했다. 결국 두 사람은 감정이 격해져 싸웠고, 이후 정씨는 문을 닫고 시장에서 사라졌다.

아현동시장에서 17년째 생선을 팔아온 박모(58·여)씨는 "솔직히 외환위기 때는 말로만 힘들다고 했지만 지금은 생활 자체가 힘들다."면서 "시장에서 사람이 사라지면서 인심도 팍팍해졌고, 상인들간 말 붙이기도 조심스럽다."고 토로했다.

김승훈 황비웅기자 hunnam@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내년 1만명 선발 '인턴 공무원' 5대 궁금증

年시장소득 상·하위격차 8592만원 vs 590만원

주성영 "임채진 검찰총장 '삼성 떡값' 받았을 것"

"직불금 파문,이명박 정부·여당 가장 큰 타격"

남미 연예계 샛별 '룰루 잼'의 한국 소녀 나라양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 서울신문 구독신청] [ ☞ 나우뉴스 바로가기] [ ☞ 나우뉴스TV 바로가기]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