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제야의 종 타종 방송 왜곡 논란

입력 2009. 1. 2. 11:50 수정 2009. 1. 2. 11: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KBS의 제야의 종 타종 방송이 왜곡 논란에 휩싸였다.구랍 31일 밤 KBS 1TV 생방송 '가는해 오는해 새 희망이 밝아온다'의 제야의 종 타종 행사 중계가 주변에서 열린 촛불집회 현장 모습과 목소리를 의도적으로 내보내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

이날 보신각 주변에는 언론노조 조합원과 언론시민단체, 네티즌 등 수천 명이 모여 한나라당의 언론관련법안의 철회를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열었다.

네티즌들은 "KBS가 집회 현장을 비추지 않고 참가자들의 구호 대신 박수 소리를 삽입하는 등 영상과 음향을 의도적으로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MBC 신경민 앵커는 1일 '뉴스데스크' 마무리 코멘트를 통해 "이번 보신각 제야의 종 분위기는 예년과 달랐습니다. 각종 구호에 1만여 경찰이 막아섰고요, 소란과 소음을 지워버린 중계방송이 있었습니다"라며 KBS의 제야의 종 타종 방송을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신 앵커는 이어 "화면의 사실이 현장의 진실과 다를 수 있다는 점, 그래서 언론, 특히 방송의 구조가 남의 일이 아니라는 점을 시청자들이 새해 첫날 새벽부터 현장실습교재로 열공했습니다"라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KBS 제작진은 "프로그램 자체가 시위 현장을 전하는 보도 프로그램이 아니라 보신각 타종과 함께 새해 희망을 전하는 쇼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집회 현장을 전하는 게 맞지 않았다"며 "통상 쇼 프로그램에서 박수 소리를 삽입하며 이날은 프로그램과 상관없는 사운드는 가급적 차단하고자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double@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