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책상머리가 가장 큰 전봇대..생활공감정책 찾아라"

입력 2009. 7. 28. 14:06 수정 2009. 7. 28. 17: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28일 "책상머리가 가장 큰 전봇대"라며 각 부처에 국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생활공감정책을 적극 발굴해 시행할 것을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2차 생활공감정책 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민 제안이나 아이디어 검토시 반드시 현장에 가서 검토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책상에 앉아서 정책을 입안하는 게 아니라 국민의 생활현장에 파고들어 생생한 정책을 챙기라는 것을 강조한 것으로, 최근 친서민행보의 가속화 차원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특히 "생활공감정책이야말로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친서민 중도 실용정책'의 핵심으로 지금처럼 경제적으로 어려울때 서민의 아픔을 보듬는 작지만 가치있는 생활공감정책을 적극 펼쳐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정부는 이를 위해 생활공감정책을 국민과 소통하는 '정책프로슈머'로 정착시키고, 친서민정책의 대표 브랜드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2차회의를 통해 △동네 수퍼마켓에 대한 위생교육기관 일원화 △지방세 카드납부 및 자동이체 납부제 활성화 △저소득층 교통사고 피해자 가족 지원 제도 개선 △전국 모든 세무서에서의 사업자 등록신청 가능화 △생업을 위한 간단한 조사에 대한 전화진술제 도입 등 75개의 중점과제를 선정,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생활공감정책 과제 발굴, 정책실행관리, 평가 환류, 홍보ㆍ교육기능 등을 체계화하고 행정안전부에 '생활공감 기획단'을 구성, 운영함과 동시에 각 부처의 전담 공무원 지정 등 생활공감 추진 체계를 강화키로 했다.김영상 기자/ysk@heraldm.com

[인기기사]

교통사고 인적피해 없어도 중대 위반땐 범칙금

106타 실력으로 내기골프 20억 날린 여사장님, 도박

"개인기 없으면 죽어"…불황속 열공 빠진 변호사들

스타벅스커피 한국서 10년간 1억7000만잔 마셔

반효정 "내가 장숙자가 아니라서 부끄러워"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