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원로사제들 "정진석 추기경 용퇴를.."

2010. 12. 13. 12: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사제들이 추기경 용퇴촉구한 것은 한국 가톨릭 초유의 사태

"노동자에 눈 감고 정치권력만 환대하는 것은 크나큰 잘못"

천주교 원로사제 20여명이 정진석 서울대교구장의 4대강 관련 발언을 비판하며 서울대교구장직 용퇴와 함께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원로사제들은 13일 오전 10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시대를 고민하는 사제들의 기도와 호소'라는 성명을 발표해 "추기경이 주교단 전체의 명시적이고 구체적 결론에 위배되는 해석으로 사회적 혼란과 교회 분열을 일으킨 것은 분명히 책임져야할 문제"라며 "정 추기경은 동료 주교들과 평신도, 수도자, 사제에게 용서를 구하고 용퇴의 결단으로 그 진정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사제들이 추기경의 용퇴를 촉구한 것은 한국 가톨릭 초유의 사태로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서울대교구 함세웅 신부는 "추기경직은 자의적으로 물러날 수가 없는 것인만큼 서울대교구장 직에서 용퇴하라는 의미"라며 "이미 정 추기경은 은퇴 연령이 4년 지났고, 이번에 주교단의 의사에 반하는 발언으로 교회 공동체에 속하지 않았음을 자인했으므로 교구장 자리에서 물러나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원로사제들은 이 성명에서 "우리는 평생토록 사목에 헌신하다가 이미 사목 현장에서 물러났거나 조만간 은거의 삶을 시작해야 하는 노년의 사제"라고 전제한 뒤 "우리는 피조물들의 애끓는 호소와 세상의 아픔을 온전히 헤아리지 못한 정추기경의 오류를 한국천주교회 전체의 실책으로 여기고 함께 뉘우치고 회개하며 아울러 이번 파문으로 상심하고 번뇌에 시달렸을 모든 분들에게 용서를 청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 추기경의 말씀에 부끄럽고 비통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다"며 "이 문제에 대해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발표한 성명서의 취지에 지지와 공감을 표시하며, 우리는 양심과 이성에 비추어 보더라도 4대강 사업은 중단돼야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전문가의 영역을 운운함으로써 판단을 유보하는 핑계를 지어내고 결과적으로 엉거주춤한 중립지대로 피하는 태도는 신중할지언정 사랑의 자세가 아니다"면서 "일찌감치 종교권력의 이런 양태를 내다보신 예수님은 '죽어가는 사람을 보고도 레위와 사제가 못 본 척 하더라'고 하셨다"고 밝혔다.

 이들은 "주교가 독단을 자행하거나 사견을 관철하기 위해 대중매체의 공정성을 제한한다면 교회 본연의 공동체성을 포기하는 것"이라면서 "용산참사 비극이나 기륭전자 노동자들의 불안에는 눈을 감고 정치 권력자에게만 환대의 문을 열어주는 차별과 불통은 크나큰 잘못"이라고 비난했다.

 또 이들은 후배들을 향해 "외곽에 서서 그저 교회를 비관하거나 냉소하는 방관자가 되도록 허락받은 그리스도인은 아무도 없다"며 "냉담한 마음가짐이야말로 교회 공동체의 건강을 해친 악덕 가운데 하나"라고 정의를 위해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병상 몬시뇰, 문정현 신부 등 원로사제 10여명이 참석했고, 성명서에는 25명이 연대 서명했다. 원로사제들은 전국 교구 원로사제들의 연대 서명을 계속 받아나갈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난 10일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은 정진석 추기경의 4대강 개발 찬성조 발언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사제단은 10일 '추기경의 궤변'이라는 성명에서 사제단은 추기경이 개발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자고 한 발언 것에 대해 "주님의 예언자들은 훗날의 멸망을 내다보고 당장의 회개를 촉구했다"며 정 추기경의 말이 "거짓 예언"으로, "4대강 공사 때문에 빚어진 교회분열의 가장 큰 책임은 추기경"이라고 비판했다.

 조현 종교전문기자cho@hani.co.kr

천주교 원로사제들 정 추기경 용퇴 촉구까지

한국 가톨릭 최고지도자인 정진석(79) 추기경의 4대강 발언에 대해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사제단)이 '궤변'이라고 질타하고 나선데 이어 13일 원로 사제 20여명이 '서울대교구장직에서 용퇴할 것'을 촉구하고 나서 파장이 커져가고 있다.

교황-주교-사제들의 일사분란한 체제를 갖추고 순명을 최고의 미덕으로 내세우는 가톨릭에서 사제들이 추기경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하며 심지어 용퇴를 주장하는 것은 가톨릭 역사에서 극히 이례적이다. 우리나라에서 김수환 추기경이 국가보안법 유지에 찬성하는 입장을 보였을 때 비판적인 견해가 나오며 긴장 관계를 유지하기도 했지만, 김 추기경은 민주화와 인권에 대한 사제단의 지대한 기여를, 사제단은 김 추기경의 지도력을 서로 인정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대체로 유지하려 애썼다.

하지만 김수환 추기경이 정년(75세)를 맞아 은퇴한 지난 1998년 정 추기경이 서울대교구장에 부임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정 추기경의 보수우익 편향적 시각이 명동성당 일대를 지배하면서 민주화의 성지로 여겨졌던 명동성당이 사제단의 기도회조차 허용하지않기에 이르렀다. 또 지난 2007년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 비자금 사건 폭로를 도왔던 사제단 대표를 맡은 전종훈 신부에 대해 정진석 서울대교구장이 관행에도 없는 안식년 발령을 3년이나 연속해 내림으로써 '정 추기경이 사제단 대표의 손발을 묶어 신부들의 사회 참여 의지를 박멸시키려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이번 용퇴 주장은 민주화와 인권, 정의에 대한 기여로 국민들로부터 양심세력으로 신망 받던 한국 가톨릭의 위상이 흔들리는데도 정 추기경이 김수환 추기경과 달리 정년 퇴직을 4년이나 연장하고 있는데 기인한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특히 정 추기경이 가톨릭에 대한 4대강 반대 기류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등 임계점을 넘어서면서 사제단의 인내가 한계 수위를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 '주교단이 4대강 개발을 반대한 것은 아니다'는 정 추기경의 발언과 달리 주교회의를 비롯한 신부들은 이미 4대강 반대를 기정사실화해왔다. 주교회의가 지난 3월 13일 '4대강 사업이 자연환경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한데 이어 4월10일 대구대교구 신부들은 대구 달성군 달성보 건설현장에서 '4대강 사업 저지를 위한 생명평화미사'를 열었고, 주교회의 의장 강우일 주교(제주 교구장)와 수원교구 이용훈,최덕기 주교 등 전국의 주교,신부, 신자 등 1천여명은 지난 6월 14일 경기도 양평균 양수리의 공사 현장인 두물머리에서 미사를 드렸다. 이 자리에서 강 의장은 "주교단의 입장 표명은 하느님 백성들에게 드리는 주교들의 가르침이므로, 천주교 신자라면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강 의장은 이어 가톨릭매체인 < 경향잡지 > 7월호에 "교회를 세상의 불의와 고통, 연민과 수난을 마다한 채 마음 상하지않고 지내는 인생 동아리 정도로 이해한다면 그것은 종교단체일 수는 있어도 진실한 그리스도의 교회는 아니다"면서 4대강 사업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각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어 주교회의는 지난 10월 "4대강 사업은 대표적인 난개발"이라며 사목적 지침을 하달했고, 11월엔 광주대교구 김희중 대주교가 성당 강론을 통해 "먼저 밀어붙이고 이제 어쩔 수 없다고 말하려는 정부의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정 추기경 대신 해명에 나선 서울대교구 허영엽 신부가 13일 평화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진석 추기경이 4대강 사업에 노골적으로 찬성을하거나 정부 편을 든 것이 아니"라면서도 "정추기경이 주교회의가 발표한 성명에 대해 자세하고 분명하게 해석해 설명한 것"이라고 말해 왜곡 논란은 잦아들기 이려울 것으로 보인다.

조현 종교전문기자 cho@hani.co.kr

시대를 고민하는 사제들의 기도와 호소

"한 지체가 고통을 겪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겪습니다.

한 지체가 영광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기뻐합니다."(1코린 15,26)

비통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다.

 1. 우리는 평생토록 사목에 헌신하다가 이미 사목 현장에서 물러났거나 조만간 은거의 삶을 시작해야 하는 노년의 사제들입니다. 우리는 지난 12월 8일, '4대강사업'과 관련한 서울교구장 정진석 추기경의 말씀을 들으며 서글프고 안타까운 심정을 떨칠 수가 없었습니다. 인류에 대한 사랑과 배려를 신앙의 책무로 알고, 세상 만민에게 봉사하며 복음을 전해야하는 사제의 신원과 사명을 생각할 때 매우 부끄럽고 비통하였습니다.

 사제단의 충정을 지지한다.

 2. 우선 이 문제에 대해 사흘 전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발표한 성명서의 취지에 지지와 동감을 표하고자 합니다. 부디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와 평화를 위해 줄기차게 헌신해온 이 젊은 사제들의 충정과 호소에 귀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비록 이견을 제기하였다고 하나 이는 사회의 일각에서 오해하듯이 장상에 겨냥한 비난이나 반박으로 볼 일이 결코 아니며, 오히려 교회공동체를 향한 그들의 사랑과 헌신의 열정으로 순수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양심과 이성에 비추어 보더라도 4대강사업은 중단되어야 맞다.

 3. 우리가 다음과 같은 말씀을 드리게 된 것은 국론을 크게 분열시킨 4대강사업에 또 하나의 의견을 보태고자 함이 아닙니다. 물론 저희로서는 성경에 나타난 하느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기울일수록, 평화를 위해 피조물을 보호하라는 교황들의 거듭된 가르침에 성찰할수록, 재앙을 경고하는 대다수 환경토목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우려와 반대를 참고하더라도, 혹은 주교회의의 가르침 외에 이웃종교들의 일치된 염원을 보더라도, 더구나 소신공양으로 공사 중지를 애원했던 불교의 문수스님과 그 이전에 장장 4백 킬로미터에 이르는 초인적 오체투지순례로 생명평화를 호소했던 성직자들의 기도를 기억하더라도, 또 이미 드러난 자연 파괴의 참상만 보더라도 4대강사업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정 추기경의 과오는 한국천주교회 전체의 실책이다. 우리가 사죄드린다.

 4. 우리는 서울교구장 발언 파문을, 교회공동체부터 자신의 '존재 이유'와 '역할'이 무엇인지 재확인하고, 그 동안의 삶을 뉘우치는 계기로 삼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피조물들의 애끓는 호소와 세상의 아픔을 온전히 헤아리지 못한 정추기경의 오류를 한국천주교회 전체의 실책으로 여기고 함께 뉘우치며 회개합니다. 아울러 이번 파문으로 상심하고 번뇌에 시달렸을 모든 분들에게 용서를 청하고자 합니다.

 정 추기경은 교회의 모든 지체들에게 용서를 구하셔야 한다.

 5. 개인의 견해가 다를 때라도 주교회의 전체의 합의와 결론을 존중하는 것은 교회공동체의 오랜 전통입니다. 그런데 주교회의의 구성원 가운데 하필 교회공동체의 일치와 연대를 보증해야 할 추기경이 주교단 전체의 명시적이고 구체적인 결론에 위배되는 해석으로 사회적 혼란과 교회의 분열을 일으킨 것은 어떤 모양으로든 분명히 책임을 져야 할 문제입니다. 동료 주교들에게 그리고 평신도, 수도자, 사제 등 교회의 모든 지체를 향하여 용서를 구하고 용퇴의 결단으로 그 진정을 보여주기 바랍니다.

 소통와 연민은 사목자의 기본 덕목

 6. 주교는 자신 역시 교구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신자, 수도자, 사제들과 더불어 우정을 나누는 벗이 되어야 합니다. 양들과의 소통은 주교의 기본덕목이 되어야 합니다. 만일 주교가 교구사제들과의 대화를 기피하고 흔히 독단을 자행하거나, 사견을 관철하기 위하여 교회공동체의 신문과 방송 등 대중매체의 공정성을 제한하고 있다면 그는 교회 본연의 공동체성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용산참사의 비극이나 기륭전자 노동자들의 불안에는 눈을 감고, 총리와 장관 같은 정치 권력자들에게만 환대의 문을 열어주는 차별과 불통은 불의한 세상과 이익을 나누는 크나큰 잘못입니다.

 은퇴를 앞둔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당부한다.

 7. 교회공동체가 탄생한 자리는 예루살렘 성문 밖,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숨지신 갈바리아 언덕 그곳이었습니다. 그런 희생과 죽음의 현장이 바로 성체성사와 기도, 전례와 영성의 고향입니다. 십자가의 자리와 거리를 두고 성당의 담장 안에서만 읊조리는 기도는 한낱 죽은 언어에 지나지 않습니다. 사두가이와 바리사이들이 세례를 청하러 왔을 때 "독사의 자식들아, 회개했다는 것을 행실로서 보여라!"(마태오 3,7) 했던 세례자 요한의 질타, 왕과 벼슬아치들의 위선을 엄하게 꾸짖던 예수님의 책망과(마태오 23장), 특히 성전을 정화하시던 예수님의 분노와 슬픔이 오늘날 어디를 향해 있는지 반성해야 합니다.

 울부짖음의 현장이 바로 종교의 영역, 사목자가 설 자리다.

 8. 높은 담장의 보호 속에 안주하는 순간 사목자는 하느님의 길에서 멀어지고 맙니다. 아직 하느님을 알지도 못했던 히브리 노예들이 신음하고 절규하자 그들을 당신의 백성으로 삼고 과감하게 역사 속으로 들어오시는 '하느님의 길'(탈출기 3,7-8참조)을 '인간의 길'로 특히 사목자의 길로 삼아야 합니다. 백성들의 고난과 울부짖음보다 더 순수한 민심은 없습니다. 민심이 천심이라는 격언에는 고통 받는 자들의 하소연을 듣고 더불어 애통해하신 하느님의 연민(compassion)이 담겨있습니다. 피조물과 백성이 울부짖는 곳이라면 거기가 바로 종교의 거처가 되어야 합니다. 전문가의 영역을 운운함으로써 판단을 유보하는 핑계를 지어내고 결과적으로 엉거주춤한 중립지대로 피하는 태도는 신중할지언정 사랑의 자세가 아닙니다. 일찌감치 종교권력의 이러한 양태를 내다보신 예수님은 "죽어가는 사람을 보고도 레위와 사제가 못 본 척 하더라" 하셨습니다.(루카 10,30-32 참조) 우리는 입으로만 사랑을 가르칠 뿐 약자들의 절망을 외면하고 자신만의 유익을 돌보는 교회의 이중적인 처신에 너무나 시달려왔습니다. 세상은 우리를 원로사목자라고 부릅니다만 부디 후배들이 선배들의 한탄과 회한을 반복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천만다행으로 용산참사의 경우처럼 오늘날 많은 사제들이 한반도의 평화와 4대강의 생명을 지켜내려는 활동가들과 함께 현장을 누비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모습에서 백성의 시름을 애처롭게 여기고 지배층과 권력자들의 욕망과 교만을 당당하게 꾸짖다가 끝내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예수님의 얼굴을 새롭게 발견합니다.

 교회의 모든 지체들에게 당부한다. 서로 치유해주면 기도하자.

 9. 교회공동체의 역사는 무수한 오류와 실책, 그리고 죄악으로 얼룩져 있습니다. 우리 시대의 교회 역시 성인들의 교회가 아니라 죄인들의 교회라는 점을 고백해야겠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실망하지 맙시다. 위기가 아닌 시대가 없었습니다. 물론 교회의 죄와 허물들을 보노라면 가슴 아프지만 교회의 줄기찬 생명력은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교계제도는 교회의 한 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교회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그 이상으로 더 넓고 깊습니다. 특히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교회의 지체를 이룬다는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깨달음을 심화시켜야겠습니다.

 외곽에 서서 그저 교회를 비관하거나 냉소하는 방관자가 되도록 허락받은 그리스도인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런 냉담한 마음가짐이야말로 교회 공동체의 건강을 해친 악덕 가운데 하나입니다. 오히려 누가 잘못을 범하면 이를 공동의 허물로 여기고, 그런 일로 생긴 다른 지체의 상처를 기꺼이 돌보고 기도해주어야 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제자들의 부끄러움과 자괴감을 미리 아시고 책망보다 "평화가 너희와 함께!"하고 인사하셨습니다. 이런 배려와 혜안이 교회의 참 덕목입니다. 우리 다 같이 사랑과 겸손의 마음으로 교회의 어려움을 치유하고 극복해나갑시다.

 날치기로 처리한 친수구역활용특별법은 무서운 악법이다.

 10. 이번 한나라당의 날치기 예산에 얹혀서 통과된 친수구역활용특별법은 세계 어디에도 유례가 없는 악법입니다. 4대강 예산 22조원으로 국가채무가 늘어나고 민생예산이 줄어들자 그 중 8조원을 수자원공사사업으로 돌렸는데, 수자원공사의 적자를 보존해 주기 위해서 4대강 수변에 위락시설과 선착장을 개발하도록 특혜를 주려는 악법이라는 점도 덧붙여 말씀드립니다. 하느님, 정의와 평화를 이룩해주소서. 저희가 자연과 피조물 안에서 하느님을 뵐 수 있도록 맑은 눈과 양심을 주소서. 정직하게 살게 해 주소서. 아멘.

 2010년 12월 13일

 희망과 속죄의 대림절, 성녀 루치아 축일에

 (이하 서명 신부 명단)

 김병상, 황상근(인천교구)

 안승길, 박무학(원주교구)

 곽동철, 연제식(청주교구)

 송기인, 박승원(부산교구)

 김영식, 이제민(마산교구)

 정규완, 조철현(광주교구)

 문정현, 이수현(전주교구)

 방상복, 안병선, 류덕현, 배명섭(수원교구)

 권혁시(대구교구)

 임문철(제주교구)

 김순호(대전교구)

 김택암, 안충석, 양 홍, 함세웅(서울교구)

세상을 보는 정직한 눈 < 한겨레 > [ 한겨레신문 구독| 한겨레21 구독]

공식 SNS 계정: 트위터 www.twitter.com/hanitweet/ 미투데이 http://me2day.net/hankyoreh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