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국적 김일성대 박사 박기석씨 '北언어' 관련 책 내

입력 2011. 9. 10. 03:12 수정 2011. 9. 20. 19: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남북한 언어 너무 달라져 걱정 학문적 교류는 계속 됐으면.."

[동아일보]

"한국말에는 영어와 일본어, 한자식 표현 등이 마구 뒤섞여 있어요. 남녘보다 북녘의 말이 원래의 '우리말'에 가깝습니다."

서울과 평양을 오가며 남북한 언어를 연구해온 호주 국적의 박기석 김일성종합대 언어학 박사(56·사진)가 북한의 언어 동향을 평양 여행기에 녹여 소개한 책 'JS-156'(글누림)을 최근 펴냈다. 'JS-156'은 북한 평양과 중국 선양을 오가는 고려항공의 비행기 편명. 책은 현재 북녘에서 쓰이는 '입말'과 '글말'을 '노동신문' 기사와 북한 TV 연속극 대사, 노랫말, 구호 등을 통해 소개했다.

"최근엔 평양에 공사가 많습니다. 한 공사장에 '평양시를 더욱 훌륭하게 일떠세우는데, 한사람같이 떨쳐나서자'라는 구호가 있었어요. '기운차게 썩 일어나게 하다'는 뜻의 '일떠세우다'는 한국에선 잘 쓰이지 않죠. 하지만 북한에선 '건설하다'란 말 대신 자주 쓰입니다."

그는 "'젤리'를 '단묵', '다이빙'을 '물에 뛰어들기', '혈안이 되어'를 '피눈이 되어', '이산가족'을 '흩어진 가족'이라고 하는 등 북한말은 외래어를 최대한 우리말로 바꿔 표현한다"고 말했다.

충북 보은 출신인 박 박사는 1994년 가족과 함께 호주로 이민을 갔다. 2004년 관광차 평양을 방문했고, 우리말의 순수성이 남아 있는 북한말의 매력에 빠져들었다. 호주에서 교육학박사 과정을 마친 그는 그해 김일성종합대 박사과정에 입학했고 2007년 9월 북한 문화어와 한국 표준어를 비교 연구한 '민족어의 통일적 발전을 위한 토대에 대한 연구'로 언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박 박사는 10월 1일 김일성종합대 개교 65주년을 기념해 19일부터 22일까지 열리는 국제학술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10일 평양을 방문한다. 그는 "남한 학자들과 함께 방북하고 싶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며 "남북한 언어의 이질성이 심각한 상황이다. 남북 관계가 경색되더라도 학문적 교류는 계속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표시했다.

이지은 기자 smiley@donga.com

- 강호동 연예계 잠정 은퇴 선언

- "빚내더라도…" 명품만 사 입히는 엄마들

- 북한서 제일 잘나가는 '2달러 지폐' 왜?

- 1000만원대 수술? 단돈 1000원으로 완치

- '제2 김연아' 김해진, 쇼트 1위…세계 깜짝

- 남-북-러 가스관, 北이 중간에서 끊으면?

- [화보] 세계최고 미녀들의 황홀한 '비키니 몸매' 자랑

- [화보] '은퇴선언' 강호동, '이유불문 모든게 제 불찰'

[☞모바일서비스 바로가기]

[☞오늘의 동아일보]

[☞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