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복 오는데..닭·오리 취급업소 절반이 위생불량

박현석 2010. 7. 17. 07: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올해는 월드컵 때문에 유난히 닭고기 인기가 높았고요. 이틀 뒤 초복에도 많은 분들이찾으실 겁니다. 그런데 닭과 오리고기 취급업소의 위생관리가 불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박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생닭을 파는 서울의 한 도매업체입니다.

급하게 물청소를 한 바닥과 달리, 닭을 손질하는 작업장과 도구들은 지저분하기 짝이 없습니다.

이 업체는 위생상태가 불량하고 유통기한이 지난 닭을 보관하다 적발됐습니다.

[업체 관계자 : 나가는 양에 비해서 보관돼 있는 양이 많다 보니까 재고가 좀 쌓여갖고, 일주일 지나고 나니까….]

서울시가 시내 38곳의 닭과 오리고기 취급업소를 점검한 결과 절반이 넘는 20곳이 위생불량 등으로 적발됐습니다.

6군데는 고기를 언제 들여왔는지 아예 기록조차 없었고, 3군데는 원산지 등을 허위 표시하는 등 모두 35건이 적발됐습니다.

서울시는 해당 업소에 대해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내리고 닭과 오리고기를 수거해 식중독균과 유해잔류물질이 있는지를 검사하고 있습니다.

[오재효/서울시 식품안전과 : 쌓아놓고 판매를 하게 되면 일반 세균, 대장균 같은 데서 오염될 수 있고요. 구입하실 때 가급적 개별포장이 된 닭, 오리들을 구입하시는 게….]

또, 식중독균은 가열하는 과정에서 사멸되지만, 생닭을 조리한 칼과 도마는 물론 손도 깨끗이 씻은 후에 다른 음식을 조리해야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박현석 zest@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