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는 '친북인명사전' 만든다

2009. 11. 23. 08: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종북ㆍ반국가성향 기준 100여명 추려(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최근 진보성향의 민족문제연구소가 친일인명사전을 편찬한 데 이어 보수단체에서도 친북인명사전을 편찬하기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위원장 고영주)는 2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친북인명사전 편찬 계획을 발표한다고 23일 밝혔다.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는 과거사 관련 위원회들을 감시한다는 목적으로 보수성향의 학자와 과거 공안수사를 담당했던 검찰, 경찰, 안기부 출신 인사 등이 참여해 작년 6월 출범한 단체로, 2006년 5월 만들어진 `친북반국가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전신이다.

고영주 위원장은 "친일보다는 친북이 국가적으로 중대한 문제라고 생각해 3년전부터 친북인명사전 편찬 계획을 준비했다"며 "조만간 1차 친북인사 명단을 발표하고 관계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은 뒤 내년 2∼3월께 사전을 펴낼 것"이라고 말했다.

단체는 종북(從北) 또는 반국가 성향이 짙은 인물 5천여명을 추린 후 생존해 있거나 사회적 영향력이 큰 인물 위주로 범위를 압축해 우선 100여명의 명단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명단에는 종교계, 학계, 노동계, 시민사회계 등 각계각층에서 활동하는 인사들이 포함됐으며, 1인당 원고지 30∼50매 분량의 친북행위 내용이 실릴 것으로 전해졌다.

고 위원장은 "26일 기자회견에서 친북인사 명단을 발표할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실무진 차원에서 더 협의를 거쳐 명단 발표 시점을 조율할 것"이라고 말했다.

san@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