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업무방해 강정마을회장 등 구속(종합)

김지선 입력 2011. 8. 26. 19:21 수정 2011. 8. 26. 19: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지법 "도주우려 있다" 영장 발부

(제주=연합뉴스) 김지선 기자 = 제주 서귀포경찰서는 해군기지 건설 사업 현장에서 업무를 방해한 혐의(업무방해)로 서귀포시 강정마을회 강동균(54) 회장 등 3명을 구속했다.

강씨와 마을주민 김모(54)씨는 업무방해, 시민운동가 김모(25)씨는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를 각각 받고 있다.

제주지법 김종석 판사는 "도주의 우려 등이 있다"며 이들에 대한 영장을 발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강씨는 이날 오후 진행된 영장실질심사에서 "구속이 돼도 죄는 인정할 수 없다. 이는 명백한 불법연행이며 인권유린"이라며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이들의 변호를 맡은 강기탁 변호사는 "단순히 짧은 시간 동안 크레인에 올라 앉아있다 내려오는 등의 행위를 위력이라고 말하기 어렵고, 업무방해에 해당되지 않는다"며 "강 회장 등에 대한 체포 자체가 불법이기 때문에 시민운동가 김씨의 특수공무집행방해도 성립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해군 측이 법원의 가처분신청 결정을 기다리겠다고 공언한 상황에서 불법 공사를 강행, 공사 방해를 유도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재범의 위험은 일면적이고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구속적부심을 청구하겠다"고 덧붙였다.

sunny10@yna.co.kr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