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운하 재추진..다시 불붙은 찬반 논란

입력 2008. 9. 3. 10:02 수정 2008. 9. 3. 10: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시 적극 환영..환경단체는 반대 입장 견지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 국토해양부가 경인운하 건설사업의 재추진을 공식화하면서 경인운하를 둘러싼 찬반 논란이 다시 불붙고 있다.

인천시와 지역정가, 시민단체 등에서는 지난 2일 국토부가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현재 경인운하 기본계획변경안을 마련 중이며 관계 기간 협의를 거쳐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3일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를 동시에 쏟아냈다.

국토부는 올해 안에 경인운하에 대한 구체적인 정부안을 만들 계획이지만 환경단체들을 중심으로 한 반대 진영에서는 사업 저지에 총력을 기울일 태세여서 추진 과정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경인운하 사업은 = 경인운하는 서울 강서구 개화동(한강)과 인천시 서구 시천동(서해)을 잇는 길이 18㎞, 폭 80m의 인공수로를 만드는 사업이다.

이미 건설된 굴포천 방수로(14㎞)의 폭과 수심을 확장하고, 서울 개화동 한강쪽으로 4㎞의 수로를 추가 연결하면 운하가 완성되기 때문에 인천시 등 경인운하 찬성 입장 측에서는 조속한 사업 추진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1992년 굴포천 유역 홍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굴포천의 물을 서해로 빼는 방수로 사업을 착공했으며 1996년에 운하 기본계획을 고시한 뒤 10년 넘게 공사를 계속해 왔다.

지난 정부에서는 2003년 9월 방수로 공사를 먼저 추진하고, 운하는 경제성과 사업성을 재검토해 다시 결정하겠다고 결론 내렸고 감사원 감사에서는 경제성 평가가 왜곡됐다는 결과가 나와 사업이 중단됐다.

그러나 정부의 재검토 연구에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오면서 찬반 논란이 다시 격화됐고 정부는 사업 재추진 여부에 대한 결정을 미뤄왔다.

경인운하는 지난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에서 일부 후보들이 공약으로 내걸고 일부에서는 경부운하 추진을 위한 '전주곡'으로 간주하면서 관심의 대상이 됐다.

◇12년째 찬반 논란 = 경인운하는 1995년 민자유치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환경파괴와 경제성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인천시는 경인운하가 충분한 경제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환경 문제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추진 재개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인천시는 정부는 사업 재추진 방침을 환영하면서 서울시의 한강 르네상스 계획과 연계해 '서해시대' 동북아 물류.문화.관광 명소로 육성하고 수도권 내륙 교통난을 완화, 물류비용을 절감한다는 구상을 내놨다.

특히 안상수 인천시장은 지난 6월 민선 4기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경인운하는 이미 굴포천 방수로 공사가 끝났기 때문에 지금 단계에선 사업을 빨리 할수록 좋고 더 이상 늦추는 것은 시정이나 국정의 도덕적 해이라고 봐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그러나 가톨릭환경연대 등 환경단체들은 정부와 인천시의 이 같은 입장에 대해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경인운하가 건설될 경우 한강과 쓰레기매립지의 오염물질 유입에 의한 부영양화로 생태환경이 악화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인천지역 환경단체 관계자는 "이미 인천공항 고속도로, 인천공항 철도가 개통됐고, 인천 신항과 제3경인고속도로가 추진 중이므로 경인운하 건설은 과잉.중복 사업으로 경제성이 전혀 없다"면서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지역정가의 반응도 엇갈리고 있다.

한나라당 인천시당은 "경인운하에 찬성하는 시민도 다수 있으며 경인운하 건설을 통해 물류.관광.레저 분야에서 인천 발전을 이끌 수 있기 때문에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인천시당도 성명을 통해 "경인운하는 지난 12년간 많은 검토와 찬반 논란을 통해 이미 공론화를 거친 사업이며 인천 서북부권 발전의 획기적 전환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반면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은 "서울과 인천공항 사이에 고속도로와 철도가 건설된 마당에 막대한 비용을 들여 운하를 건설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진보신당 인천시당도 논평을 내고 "경인운하 추진 방침은 한반도 대운하를 위한 전주곡이며 정부가 경인운하를 만든 뒤 낙동강 운하를 만들고, 이후에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는 대운하를 추진하려는 기만책"이라고 주장했다.

smj@yna.co.kr

<긴급속보 SMS 신청>

<포토 매거진>

<스포츠뉴스는 M-SPORTS>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