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편향 교과서 바로잡기' 교장연수 논란

2008. 11. 9. 09: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교조 "특정교과서 선택 변경 의도" 반발(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좌편향' 교과서 논란 속에 한국근ㆍ현대사 과목을 선택하고 있는 서울시내 고등학교 교장 등을 대상으로 교육당국이 `좌편향 교과서 바로잡기' 연수에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일선 학교에서 편향된 이념을 담고 있는 교과서를 선정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명목이지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은 교육당국이 학교의 특정 교과서 채택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라며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10일 오후 본청과 교육연수원에서 근ㆍ현대사를 선택한 240개 고교의 교장과 학교운영위원장, 학부모위원 등 1천여명을 대상으로 교과서 관련 연수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교과서 수정 방침을 밝힌 교육과학기술부의 자료를 토대로 근ㆍ현대사 교과서에 대한 정보를 학교장과 학운위원들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교과부가 제공한 자료에는 교과서 검정제도와 검정교과서 선정 및 수정ㆍ보완 절차, 금성출판사 등 6종 교과서의 수정ㆍ보완 요구 건수 및 수정권고안 내용 등이 담겨 있다.

시교육청은 "학교장과 학운위원에게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근ㆍ현대사 교과서 문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학운위의 교과서 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좌편향 교과서로 지목받고 있는 금성출판사의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의 교장과 학운위원에게 영향을 미쳐 교과서 주문 변경을 이끌어 내려는 의도가 깔려 있는 게 아니냐는 게 교육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내년 1학기 고교 2~3학년이 배우는 근ㆍ현대사 교과서 주문은 학교별로 이미 끝난 상태지만 이달 말까지 주문을 변경할 수 있다.

보통 검정도서 선정은 일선 학교 교사들이 평가한 뒤 3종을 선택해 학운위에 추천하면 학운위가 순위를 정해 학교장에게 통보하고 학교장이 최종 확정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임병구 전교조 대변인 직무대행은 "역사학자와 교사들이 모두 반대하는데도 연수를 실시하는 것은 학교장 등에게 영향을 끼쳐 교과서를 바꾸려는 의도"라며 "결국 일선 학교 현장에 교과서 관련 갈등만 떠넘기는 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에서 연수가 시작된 만큼 다른 시ㆍ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일선 학교에서 학교장이 교과서 수정 주문을 강행할 경우 일반 교사들의 반발도 예상되고 있어 자칫 또 다른 학내 분쟁으로 번질 가능성도 있다.

kaka@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