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문기술자' 이근안 목사 되다

입력 2008. 11. 1. 03:00 수정 2008. 11. 13. 18: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로회 안수 받아… "십자가만 보며 교정선교활동"

1980년대 민주화 과정에서 '고문기술자', '관절빼기의 명수'로 알려진 이근안(70) 전 경감이 목사가 됐다.

이씨는 지난달 30일 대한예수교장로회 산하 한 분파의 목사 임직식에서 다른 전도사 40여명과 함께 목사 안수를 받았다. 온라인 매체인 브레이크뉴스에 따르면 이씨는 임직식에서 "앞으로 십자가만 바라보고 살겠다. 교정선교활동을 하며 살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임직식에는 이씨의 가족과 고등학교 동창들이 함께 했다.

이씨의 한 지인은 "우리에게는 옥중생활이 힘든다는 말을 한 마디로 하지 않았다"며 "과거는 과거고 이제 하느님을 영접해서 새 사람이 됐다"고 말했다.

이씨는 1970년 경찰에 입문해 줄곧 대공분야에서 일하며 모두 16차례의 대통령 표창 등을 받으며 특진을 거듭한 끝에 경감까지 고속 승진했다. 당시 "이근안이 없으면 대공수사가 안 된다"는 말이 돌 정도 였다.

하지만 민주화 이후 김근태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의 증언으로 공개 수배돼 12년 동안 도피생활을 하다 1999년 경찰에 자수했다. 2000년 대법원에서 징역 7년이 확정돼 2006년 11월 만기 출소했다.

이씨는 7년간 교도소에서 지내면서 100여권의 노트에 성경책을 자필로 옮겨 담는 등 기독교 신앙생활에 열성적이었다. 이씨의 지인은 "이씨가 교도소에 복역하는 동안 부인이 폐지를 모으며 근근히 생활을 이어왔다"고 전했다.

이씨는 올해 초 한 강연회에서 "수감생활 중 아들이 죽는 등 가정이 한마디로 쑥대밭이 되고 말았다"고 울먹이기도 했다. 목사가 된 이씨는 설교 보다는 신앙생활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설명 = 이근안씨가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 100주년 기념관에서 목사 안수를 받고 있다. 브레이크뉴스 제공)

장재용 기자 jyjang@hk.co.kr

아침 지하철 훈남~알고보니[2585+무선인터넷키]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