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주민소환' 추진..서울에선 처음

입력 2011. 8. 18. 09:12 수정 2011. 8. 18. 09: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 김효은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이 청구됐다.

주민소환제는 선거 등으로 선출·임명된 선출직 공무원을 주민 발의에 의해 직접 해임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6일 시민 이동인(47·용산구)씨에게 오세훈 서울시장 주민소환투표를 위한 청구인대표자 증명서를 교부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제 추진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씨는 청구 사유로 '오 시장이 시의회 출석을 거부한 채 아이들 밥그릇을 뺏는 탈법투표 강행', '디자인서울과 한강르네상스 등 겉치레 전시행정으로 서민혈세 낭비' 등 4가지 요인을 꼽았다.

이씨가 내년 4월 14일까지 8개월 동안 서울시 유권자의 10%인 83만 8천여명의 서명을 받으면 주민소환투표가 진행된다.

유권자 3분의 1 이상이 투표하고, 과반수가 찬성하면 소환이 확정된다.africa@cbs.co.kr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