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 짝퉁' 기름치, 食用 금지

음성원기자 2012. 5. 30. 14: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설사 등 소화기장애 유발.. 메로 등으로 둔갑 판매돼

앞으로 기름치는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기름치는 많이 먹으면 급성 소화기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싼 가격 때문에 참치나 메로 등으로 둔갑돼 판매되는 경우가 많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오는 6월부터 기름갈치꼬치(oilfish)와 흑갈치꼬치(escolar) 등 기름치를 식품의 제조·가공·조리할 때 사용할 수 없게 된다고 30일 밝혔다. 식약청에 따르면 기름치는 참치나 메로 등과 같은 값비싼 다른 어종으로 둔갑돼 판매되는 경우가 많아 지난 3월1일부터는 수입이 금지된 바 있다.

기름치는 사람이 소화할 수 없는 지방산의 일종인 왁스성분(wax ester)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사람은 이 왁스성분을 소화시키지 못해 배설 과정에서 설사와 급성 소화기계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또 기름치에 있는 자연독소는 가열 등에 의해 파괴되지 않아 섭취했을 때 기름설사(Keriorrhea·oily diarrhea)라는 위장관 질환을 일으키고, 섭취 30분~36시간 뒤 설사나 탈진, 복통, 두통, 구토 등의 증세가 급격히 나타난다.

이 같은 유해성에도 불구하고 기름치는 참치의 흰 부위나 메로와 구분하기 쉽지 않아 자주 둔갑돼 판매돼 왔다. 가격은 2010년 기준 기름치는 ㎏당 4000~4500원인 데 비해 참치(새치)는 ㎏당 1만2000~1만3000원, 메로는 2만2000~2만3000원 수준이다.

음성원 기자 esw@munhwa.com

90㎏→53㎏… 정종철 아내 황규림도 '몸짱' 됐다

안철수 오늘 고향 부산서 '대권 도전 선언'

<세상 만사-나라 안>20대女 "담배 한대 피우고…" 유인 성폭행 모면

풀살롱·터치방 급증…키스방 회원 4만5000명

남자가 왼쪽서 애인과 팔짱끼는 이유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02)3701-5555/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