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도스 '윗선은 없었다' 6일 수사발표

2012. 1. 5. 16: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배후와 윗선 개입 여부가 핵심이었던 10ㆍ26 재보선 디도스(DDos) 공격 사건이 결국 국회의원실 비서 2명의 치기어린 독자 범행으로 결론났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김봉석 부장검사)은 사건을 박희태 국회의장실 전 수행비서 김모(31ㆍ구속)씨와 최구식 전 한나라당 의원 비서였던 공모(28.구속기소)씨의 공동범행으로 결론짓고 이르면 6일 수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김씨와 공씨는 디도스 공격에 성공하면 재보선 직전 지지율이 오르지 않아 고전하던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의 당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사전에 모의한 뒤 IT업체 K사 대표 강모(26ㆍ구속기소)씨에게 공격을 실행하도록 지시했다는 결론이다.

검찰은 이들이 나 후보가 당선되고 나면 사후 공적을 인정받을 수 있으리라는 범행의도를 갖고 공격을 기획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그간 꾸준히 윗선 개입의혹을 제기해온 야권은 부실수사란 비난을 쏟아낼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은 김씨가 공격실행자인 강씨에게 건넨 총 1억원 가운데 일부가 디도스 공격 감행에 대한 대가인 것으로 판단했다.

조사결과 김씨는 지난해 10월20일 공씨에게 1000만 원을 건넸으며 이 돈은10월31일 강씨 계좌로 넘어가 K사 직원 임금으로 쓰였다. 김씨는 이어 재보선 이후인 지난해 11월11일 강씨에게 9000만원을 추가로 건넸으나 이 돈은 디도스 공격과는 무관한 거래인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또 이번 사건에 선거관리위원회 내부자 공모가 있었을 것이라는 일각의 의혹제기에 대해 선관위 홈페이지 서버 로그파일을 분석하는 등 조사를 벌였으나 강씨와 K사 직원들이 독자적으로 실행한 공격으로 결론지었다. 검찰은 최 의원을 불러 조사했으나 사전에 디도스 공격을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했다.

조용직ㆍ김우영 기자/yjc@heraldm.com

◆ 北 주민들 쓰는 휴대폰, 이렇게 생겼어?

◆ '국군 소녀시대'? 13인의 강철 꽃... 세계유일 여군의장대

◆ '이탈리아 국민차' 출격대기…무슨 차길래?

◆ 보급형 '갤럭시M 스타일' 출시…4인치·9.9㎜ 슬림

◆ 한명숙 '나꼼수'갔더니 "왕언니~" 환호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