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자살 중학생 당일에도 명치-뒤통수 맞아"

2011. 12. 31. 03: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 학생들 증언 확보.. "가해혐의 학생 곧 입건"

[동아일보]

광주 J중학교 2학년 S 군(14) 자살사건을 수사 중인 광주북부경찰서는 2011년 12월 30일 전담수사팀을 구성해 학교 폭력에 의한 자살인지를 밝히기 위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본보 2011년 12월 30일자 A1면 광주 중학생도 '학교폭력…'

2면 광주서 또… "학교측, 폭력 덮으려 성적비관 자살로 몰아"

경찰은 전날 S 군 부모가 아들 친구들의 진술에 따라 가해학생으로 지목한 L 군(14)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다. L 군은 "두 차례 돈을 빼앗았다"며 일부 의혹은 시인했지만 사건 당일을 포함한 폭행 부분은 부인했다.

경찰 관계자는 "학생들의 진술을 근거로 L 군을 폭행 혐의로 입건할 것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특히 S 군의 한 친구가 "3학년 선배가 2학기 초에 S 군에게 돈을 구해오라고 해 S 군이 온라인 메신저로 죽고 싶다는 글을 보낸 적이 있다"고 진술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경찰은 또 "자살 직전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탔을 때 누군가 있었던 것 같다"는 등 S 군 유족의 주장에 따라 폐쇄회로(CC)TV 기록도 분석하고 시체를 부검하기로 했다.

S 군 유족은 아이들의 진술 내용을 녹취해 이날 경찰에 증거로 제출했다. 동아일보가 단독 입수한 녹취록에 따르면 S 군은 매일 쉬는 시간이면 L 군의 폭력과 욕설에 시달렸다. 자살한 당일에도 명치와 뒤통수를 맞았다. 친구인 O 군은 "S는 항상 가해 학생에게 붙들려 있었다"며 "가해 학생이 S 군 반으로 찾아와 레슬링 기술을 걸며 괴롭혔다. 일부 학생은 S군이 장난치다가 기물을 파손해 박모 담임교사(58)에게 혼이 난 적이 있고, 교무실에서 얼굴이 부을 정도로 맞았다는 이야기를 친구로부터 전해 들었다는 말도 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 영안실을 찾은 박 교사는 S 군 아버지에게 면담 과정에서 체벌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2011년 12월 28일 S 군과 함께 박 교사를 면담하는 등 S 군을 마지막으로 본 Y 군은 "그날 S 군은 넋이 나가 있었는데 처음 보는 표정이었다"고 말했다.

유가족은 "L 군으로 인해 S 군이 자살한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학교 측은 "경찰 조사가 끝날 때까지 L 군에게 섣불리 책임을 물을 수 없다"며 "학교도 가해학생이 평소 다른 친구들을 괴롭히는 것을 알고 할 수 있는 징계조치는 취했다"고 해명했다. L 군은 부모가 이혼한 뒤 아버지와 살다가 2개월 전부터 아버지 요청으로 광주 한 교회에서 지내고 있다. 광주시교육청은 유서가 발견되지 않은 만큼 학교폭력뿐 아니라 성적비관, 담임과 불화 등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대구 자살 중학생 A 군의 부모는 이날 "2명의 가해학생과 학부모, D중학교, 대구시교육청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해학생인 B 군(14)과 C 군(14)에 대해 신청된 구속영장 실질심사는 2011년 12월 31일 오전 10시 반 대구지법에서 열린다.

광주=김권 기자 goqud@donga.com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北 흔들리면 박근혜 유리 안철수는 불리?
박근태, 고문으로 생긴 발뒤꿈치 딱지를…
홍준표, 김종인에 "비리경력자가 최고위"
김문수, 파문 커지자 소방관 만나 꺼낸 말은
"너 남친하고 ㅅㅅ했다며? 이제 왕따야"
대형마트 밤12시 영업금지 "민간기업 차별"
[화보] 박하선, 바람에 '아슬아슬' 드러난 각선미
[화보] 포미닛 '아찔한 앞트임 시스루 '속 보이네~'
[☞모바일서비스 바로가기][☞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