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도 혹시 '방사능 벽지'?

2011. 12. 30. 03: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서울 노원구에서 일어난 이른바 '방사능 아스팔트'에 이어 '방사능 벽지'가 논란이 되고 있다. 29일 방사능으로부터 아이들을 지키는 모임인 '차일드 세이브'에 따르면 한 회원의 집에 바르고 남은 벽지에서 기준치의 최소 6배가 넘는 방사선량이 측정됐다. 조사 결과 시간당 1.942마이크로시버트(μ㏜), 연간 약 17밀리시버트(m㏜)가 나왔다. 다른 회원에게서 받은 같은 벽지 샘플에서도 연간 약 17.8m㏜의 방사선량이 검출됐다. 벽지를 펼쳐놓고 쟀을 때에도 연간 약 6.2m㏜가 측정됐다. 일반인의 연간 피폭허용치인 1m㏜를 훨씬 뛰어넘는 수치다. 방사능을 다루는 근로자의 피폭허용치도 피폭방지 장구를 갖춘 상태에서 연간 20m㏜다.

해당 벽지는 D벽지가 생산한 '스프링비비드' 벽지로 화려한 꽃무늬가 그려져 있고 음이온이 나온다는 기능성 벽지다. 제보한 회원이 5년 전에 사용하고 남은 벽지였다.

차일드 세이브는 이 벽지를 프랑스의 민간 방사능연구소인 '아크로'에 보내 보다 정밀한 측정을 의뢰했다. 아크로 측이 고순도 게르마늄(HPGe) 감마검출기로 벽지 샘플을 분석한 결과 ,자연방사능 핵종 중 토륨이 g당 1.1베크렐(㏃), 라듐이 1.3㏃, 악티늄과 비스무트 각각 8㏃ 등 모두 합쳐 g당 31㏃ 가량의 방사능 물질이 함유돼 있었다. 인공방사능 핵종은 발견되지 않았다. 아크로 측은 "벽지에 쓰인 안료에 방사능 물질이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면서 "이 벽지는 사용하지 말고 당국에 보고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원자력안전법은 방사능 농도가 10Bq을 넘는 물질은 중저준위 방사능 폐기물로 처리토록 규정하고 있다. 경주핵안전연대 운영위원장인 김익중 동국대 의대 교수는 "고준위까지는 아니지만 이 정도로 높은 수치가 나온 것은 심각하다."면서 "원적외선 방출을 위해 첨가한 광물질 때문인지 또는 형광무늬 때문에 바른 염료 때문인지 정밀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제는 주거 공간에서 접하는 '방사능 벽지'가 길을 다니며 스쳐 지나가는 '방사능 아스팔트'보다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미나 단국대 의대 교수는 "방사능에 더욱 취약한 유아, 환자, 임신부 등이 일상적으로 접촉하는 벽지라는 점에서 더욱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차일드 세이브 회원들은 "아이들이 만질 때 방사능 물질이 묻어나오거나 흡입할까봐 걱정"이라며 불안해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측은 "샘플을 정밀하게 살펴봐야 하는 측면이 있지만 벽지에서 17m㏜가 측정됐다면 당국의 조사가 요구되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해당 벽지를 생산한 D벽지는 현재 부도를 겪고 있어 몇 달 전부터 공장 가동을 멈춘 상태다. 직원들도 거의 근무를 하지 않아 벽지에 대한 해명을 들을 수 없었다.

김진아·신진호기자 jin@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헌재 "SNS 등 인터넷매체 사전선거운동 금지는 위헌"☞ 119 긴급전화 소홀 응대 소방관 문책인사 논란☞ 우리집도 혹시 '방사능 벽지'?☞ 성 김, 金사망 직후 극비 訪美☞ "주변 주유소보다 ℓ당 100원 절약"

2012년은 60년만에 돌아오는 흑룡의 해!! 나의 신년 운세는?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