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용석 의원, 개콘 고소,실제로 처벌 가능할까?

2011. 11. 18. 15: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강용석 의원(무소속)이 국회의원 집단 모욕죄로 KBS 개그맨 최효종을 형사고소하면서 '실제로 처벌이 가능할까'를 두고 다양한 견해가 쏟아지고 있다. 이 일이 알려지자 '개콘보다 더 웃기는 일이 터졌다', '맞고소 해라.'는 등 온라인상에서 네티즌들의 비판 댓글이 넘치는 가운데 법 전문가들은 실제로 처벌받을 확률은 거의 없다고 입을 모았다.

 한상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국회의원도 국가기관으로 봐야 하는데, 현행법상 국가기관은 명예훼손이나 모욕죄의 주체가 될 수 없다."면서 "지난해 '국정원 불법사찰' 의혹을 제기한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해 정부가 소송을 제기했다가 패소한 판례도 국가정책에 대한 비판은 자유롭게 보장돼야 한다는 취지였다. 이 건과 마찬가지로 봐야 한다."는 견해를 내놨다. 그는 이어 "변호사인 강 의원이 죄가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알면서 고소한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무고죄로 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최원목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역시 "국회의원은 정치라는 행위를 통해 국민들에게 언행이나 정책을 평가받는 직업이기 때문에 처벌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면서 "미국 등에서는 정치인이 공인으로서 비판이나 견제를 받는 것이 당연하고, 따라서 명예훼손 등의 대상에서 예외시 되는 것이 판례를 통해 정례화돼 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우리나라도 그런 의미의 법례가 정립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태훈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형사고소를 할 수 있는 법률적 요건을 가졌다고 볼 수는 있지만, 모욕하려는 고의성을 갖고 희화화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일반인이 아닌 개그맨이 코미디 요소로 활용한 것인데, 이를 처벌하면 개인의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평가했다.

 백민경기자 white@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中2 아들 휴대폰 열었다가 기겁한 엄마, 왜?☞ 女 50여명 치마 속 몰카찍은 男 직업이…헉☞ 19禁 영화 '완벽한 파트너'로 17년만에 스크린 복귀 '김혜선'☞ "사마귀유치원 국회의원 모욕" 강용석, 개그맨 최효종 고소☞ '비' 특급전사 됐다☞ "지참금 10억 내놔" 처가에 소송 불륜의사에 법원 "염치없다" 기각

2011 신묘년 토끼해 운세와 토정비결 미리미리 확인하세요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