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베트남 신부가 유부녀..결혼해 우는 한국 남성들

2011. 8. 16. 10: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길동(54ㆍ가명)씨의 베트남 출신 부인은 결혼 3일 만에 가출을 시도했다. 떠나려는 부인을 붙들어 설득하고, 다문화 쉼터의 도움도 요청했지만 아내는 한달 만에 다시 집을 나갔다. 홍 씨는 부인이 놓고 간 스마트폰을 살피다 이상한 통화 내용이 녹음된 것을 발견했다. 베트남어 통역을 불러 확인한 내용은 '쓰레기 봉투에 중요한 물건을 넣고 대기하라', '우선 택시를 타고 이동하라'등 가출 방법을 알려주는 '매뉴얼'이었다. 홍 씨는 그제야 '당했다'는 생각에 아찔해졌다.

국제결혼이 증가하며 애초에 불법취업이나 영주권 취득만을 목표로 결혼해 가정을 파탄내는 경우도 늘었다. 홍 씨의 사례는 국제결혼의 상업성을 노린 '전문 업자'가 개입한 경우다. 이들은 '우선 한국에 들어온 뒤 도망치라'며 외국인 여성을 설득해 혼인을 성사시키고 가출 매뉴얼을 제공한다. 도망친 외국인 여성을 술집에 소개해 수백만원의 수수료를 받는 악덕 업자도 있다.

홍 씨처럼 사기성 짙은 국제 결혼에 피해입은 남성들은 많지만 이들이 목소리를 내기는 쉽지 않다. 다문화 가족을 장려하는 정부 정책과 외국인 여성들의 피해사례가 주로 부각되는 언론 분위기 탓이다.

안재성 국제결혼피해센터 대표는 "국제 결혼을 한 남성들은 매스컴에 주정뱅이, 폭력배 등 편파적으로 묘사되고 있다"며 "피해를 입은 남성들의 경우는 전혀 드러나지 않고 있다"고 답답해했다. 안 대표는 "상대 여성이 호적을 위조해 결혼하는 경우도 많다"며 "알고보니 상대가 유부녀거나, 이미 오래전에 사망한 언니의 호적으로 결혼한 경우도 부지기수"라고 말했다. 이들은 브로커를 통해 문서를 위조해 결혼한 뒤, 한국에 입국하자마자 사라지는 등의 방식으로 국제 결혼제도를 악용한다.

김모(52)씨도 비슷한 피해를 당했다. 국제 결혼 정보업체를 통해 소개받은 베트남 출신 부인은 알고보니 17세 나이를 속이고 20세로 호적을 위조해 결혼한 경우였다. 어느 날 가출한 부인을 수소문해보니 베트남으로 돌아가 다시 호적을 위조해 또다른 한국인 남자와 결혼한 상태였다. 호적을 위조하고 국제결혼을 중매하는데는 결혼정보업체가 깊숙이 개입돼 있었다.

안재성 대표는 "제도적 보완 없는 국제결혼은 계속해서 피해자를 양산할 것"이라며 정부 정책의 대안을 요구했다. 안 대표는 "비자 발급 심사를 보다 강화하고, 결혼 정보업체의 불법 행위를 엄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자영 기자/nointerest@heraldm.com

◆ <헤럴드 핵심공략주> 강력 상승신호 포착 '실시간 추천주'

◆ 남성, 사타구니 땀 차는 이유?

◆ 담배냄새 빼주는 '괴물 車공기청정기' 등장

◆ 연세대학교'입냄새 제거제' 임상 발표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