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복지은행 설립"..투자금 가로챈 목사 덜미

2011. 8. 4. 00: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소외계층을 돕는 은행을 설립하겠다며 수십억원의 투자금을 받아 챙긴 목사가 검찰에 덜미가 잡혔습니다.

청산 유수같은 목사의 말에 많은 사람들이 속아 넘어갔습니다.

안형영 기자입니다.

【 기자 】

개척교회와 소외계층 지원을 표방한 기독교 사회복지은행의 발기인대회입니다.

(현장음 / 홍보 동영상)

목사와 신도 7천여명이 발디딜틈도 없이 체육관을 꽉 채우고 있습니다.

단상에 선 목사는 "은행에 투자한 사람에게는 싼 이자로 대출받도록 해 주겠다"며 투자를 권유합니다.

▶ 인터뷰 : 강 모 씨 / 기독교 은행 설립 추진위원장

- "여기 전단지 안에 출자의향서라고 하는 걸 하나씩 끼워넣었습니다. 나는 만약에 은행이 만들어지면다면 이 정도는 출자할 수 있다는 마음이 있다면 기록해서 가지고 계사다가…"

이 목사는 파주에 1조원대의 규석 광산과 20만기의 납골당도 보유중이라며 위세를 과시했고, 200명이 24억 원을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한 투자자의 고소로 검찰이 수사에 나서면서 목사가 홍보했던 것과는 달리 사기행각을 일삼는 신용불량자라는 게 들통났습니다.

특히 이 목사는 의심을 피하려고 많게는 헌금1억 원을 주고 명성이 높은 기독교 인사를 끌어 들여 찬조연설을 하도록 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24억 원의 투자금을 가로챈 혐의로 목사 강 모 씨를 구속기소하고, 공범 고 모 씨를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재정적으로 열악한 교회 목사와 신도가 주로 피해를 입었다"며 "신앙심을 악용한 신종 금융사기"라고 설명했습니다.

MBN뉴스 안형영입니다. [ true@mbn.co.kr ]

  • ▷▷ MBN 뉴스 더보기 Click !!

  • ▶ [엠팡특가] 보라카이 28% / 푸켓 허니문 3박5일 50% 할인

  • ▶ 신바람 취업정보·노하우! 헬로잡

  • ▶ 성공투자의 모든 것 MBN리치 '최고의 수익률로 보답합니다'

< Copyright ⓒ MBN(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