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사태 경고 문자, 서초구 퇴직자에게 갔다"

전영선 2011. 8. 1. 01: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초구청 엉터리 비상연락망

[중앙일보 전영선.최모란] 산림청이 서울 서초구에 보낸 '산사태 발생 위험 예보 정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는 서초구의 퇴직 공무원들에게 전달된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의 목숨이 걸린 재난 위험경보 시스템의 전달체계가 이렇게 허술한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정연진 서초구 도시디자인 국장은 31일 "서초구의 현직 담당자들은 문자메시지를 받은 적이 없고 산림청이 보낸 문자메시지는 퇴직 공무원들에게 발송됐다"고 말했다.

 산림청의 예보 문자메시지는 기상청의 기상정보를 분석해 해당 지역의 강우 조건이 충족되면 산사태 위험지 관리 시스템에 등록된 자치단체 담당자(공무원) 휴대전화번호로 자동 발송된다. 문자메시지를 받은 지자체에서는 시장·군수·구청장이 관할 지역의 실제 기상상황 등을 고려해 산사태 위험주의보 또는 위험경보를 발령한다.

 산림청과 서초구청은 그동안 문자메시지 발송과 접수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산림청은 31일 "산사태 위험지 관리 시스템을 통해 산사태 발생 이전인 지난달 26일 오후와 27일 새벽 모두 네 차례에 걸쳐 문자메시지가 자동 발송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산림청이 밝힌 발송시간은 지난달 26일 오후 5시24분, 7시31분, 8시24분과 27일 오전 2시30분이다. 서초구에선 "담당자들 중 누구도 문자메시지를 받은 적이 없다"고 주장해 왔다. 산림청 관계자는 "산림청에서는 정기적으로 지자체에 공문과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담당자가 바뀌면 산사태 위험지 관리 시스템에 등록된 전화번호를 변경하라고 알려 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자체에서 산사태 위험지 관리 시스템에 담당 공무원의 휴대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제대로 등록했다면 문자 발송에 착오가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산사태 발생 같은 위기 상황에서 문자메시지만 보내는 재난 위험경보 시스템은 허술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수곤 서울시립대 교수는 "중앙 부처와 시장·군수·구청장들과의 신속한 연락망이 구축되는 등 재난 통합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민들 "서초구청 상대 집단 소송"=한편 우면산 산사태로 피해를 본 주민들은 서초구청을 상대로 집단소송에 들어가기로 했다. 래미안 방배아트힐 아파트 자치회장 곽창호(55)씨는 "산사태의 책임 소재와 관련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영선·최모란 기자 <azuljoongang.co.kr>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msn.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결혼한 부부, 앞으로는 당당하게 애인 만든다?

타고난 미모의 女배우, 은밀히 손댄 부위보니

"밤에 술먹고 또…한국은 미스터리"

아웅산 테러 북한 3인조, 강민철 말 안들어 '오폭'

친딸부터 수퍼모델까지…'벌거벗은 초상화' 파격

"가족과 뭘 해?" 섹스리스 부부, 무조건 호르몬 탓?

조용기 목사 발끈 "내가 이제 와서 교회 돈을…"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