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방사능 괜찮다' 외국선 '한국 안간다'

2011. 4. 15. 08: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여행 자제국 분류하고 내한공연·방문일정 취소

3월 관광객수 감소세…정부, 상황파악도 못해

지난 12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의 사고 등급을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 가운데 가장 높은 '7등급'으로 높인 뒤에도 한국 정부는 여전히 "우리는 안전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유럽 국가들은 한국도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판단해 자국 국민에게 한국 여행 자제를 권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유럽인들이 한국 관광은 물론 한국에서의 업무상 일정까지 잇따라 취소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한겨레> 취재 결과, 영국 외무부는 누리집(www.fco.gov.uk)의 한국 여행정보란에 "정부가 현재 일본 원전 문제에 관해 적극 감시 중"이라며 "일본 여행정보를 참고하라"고 안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여행정보를 클릭하면 "국제원자력사고등급 7등급으로 여행을 자제하라"는 경고문이 나타난다. 영국 외무부는 이와 함께 "만약 한국을 2주 이상 방문해야 한다면 영사관에 등록해야 한다"는 설명을 올려놓고 있다. 사실상 한국 방문 자제를 권고하고 있는 셈이다.

독일 기상청은 지난 4일 누리집(www.dwd.de)에 "7일 0시, 한국시각 오전 9시에 방사성 물질이 부산·대구·인천을 거쳐 평양 아래 황해도 인근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예보를 싣기도 했다.

실제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 수도 줄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자료를 보면, 지난달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지난해 같은 달에 견줘 0.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2005년 이후 3월의 외국인 관광객 수가 줄어든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유럽 국가들이 자국민에게 한국 여행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사실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외국 정부가 자국민에게 한국 여행 자제를 권고하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은 외교부 소관"이라며 외교통상부로 '공'을 넘겼고, 외교부는 "각국의 한국 여행 경보를 확인하려면 각 나라 대사관에 일일이 물어보는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유럽인들의 국내 방문이나 행사 일정 취소도 잇따르고 있다. 최근 건국대-프라운호퍼 차세대 태양전지연구소는 독일 연구소 쪽에서 "독일 연구원들의 한국 추가 배치를 당분간 보류하겠다"는 연락을 받았다. 애초 4월에 2명의 독일인 연구원이 한국에 올 예정이었지만 무기한 연기된 것이다. 독일 연구소 쪽은 "독일 정부가 정부기관·정부출연연구기관 연구원의 한국 방문을 일본의 원전 문제가 완전히 정리될 때까지 보류하라고 지시했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지난달 23일에는 통영국제음악제의 개막 공연을 맡았던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오케스트라가 '방사능 누출에 따른 신변 우려'를 이유로 공연을 갑자기 취소하기도 했다.

임지선 기자 sun21@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삼성SDI, 해직자 미행하다 '덜미'대통령 부인 사촌오빠에 홍차 끼얹자 권력기관들 나서…호텔신라 '한복홀대'에 장관도 의원도 화났다'4대강 실패' 덮으려 지류까지 파헤치나학생들 서남표 지지했다고? 카이스트 총회서 무슨일이"일본, 한달 안 규모 8 여진 가능성"카카오톡 이겨라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