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가짜 한우 팔려다 적발

2010. 7. 27. 18: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 축산위생硏 "미국産 추정"… 이마트 "라벨 잘못 붙인듯"

신세계 이마트가 가짜 한우를 팔려다 적발됐다.

경기도 축산위생연구소는 광명시가 지난달 17일 관내 신세계 이마트에서 수거 의뢰한 쇠고기의 유전자 검사를 한 결과 한우가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고 27일 밝혔다.

축산위생연구소의 한 관계자는 "유전자 검사 결과 우리나라에서 키우는 품종이 아니다"라며 "정확한 이력을 조사해봐야 하지만 미국산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축산위생연구소로부터 이 같은 검사결과를 통보 받고 경찰에 고발했으며 관련 조사를 거쳐 행정조치를 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이마트의 한 관계자는 "이달 초 광명시로부터 검사결과를 통보 받고 자체 조사를 하고 있다"며 "매장에 한우와 호주산 쇠고기를 팔고 있는데 아마 직원이 라벨을 잘못 부착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시청 등으로부터 원산지 허위 표기 등에 대한 검사를 매달 받아왔는데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고의적인 의도는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경기도 축산위생연구소는 지난 5월26일부터 7월25일까지 2개월간 대형 유통매장 및 학교급식용 한우 652건을 수집해 검사한 결과 대형 유통매장에서 1건과 학교급식에서 2건 등 모두 3건의 가짜 한우를 발견했다.

안양 N초등학교와 여주 Y여중에 납품된 한우는 검사 결과 한우와 젖소고기를 갈아서 만든 가짜로 밝혀졌다. 이들 학교에 고기를 납품한 업체는 하남시에 있는 하림종합축산물유통센터로 경찰은 현재 이 업체를 상대로 가짜 한우 제조와 납품 경로 등을 조사 중이다.

연구소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은 가짜 한우를 구분할 과학적 검사가 어려웠지만 축산위생연구소의 쇠고기 유전자 검사로 쇠고기의 정확한 품종 및 원산지를 구분할 수 있다"며 "쇠고기 검사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수원=윤종열기자 yjyun@sed.co.kr

▶[알파클럽] 재야고수 추천! 오늘의 승부주는?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