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4대강 일부구간 공사 중단

2010. 7. 14. 22: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일부구간: 낙동강 47공구>

김두관 지사 "발주 안한 곳 일단 보류"…지자체장 공사중단 지시는 처음

김두관 경남도지사가 4대강 사업의 한 구간에서 공사 발주를 중단시켰다. 4대강 사업 착공 뒤 사업을 위탁받은 자치단체장이 공사 중단을 지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남도는 14일 "4대강 사업의 하나인 낙동강 살리기 사업 47공구의 발주를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는 김 지사가 13일 4대강 사업을 관할하는 건설항만방재국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47공구의 발주 중단을 지시했기 때문이다. 이날 업무보고에서 김 지사는 한 공무원이 "4대강 사업이 이미 진행중인데,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묻자, "이미 진행하고 있는 공사는 중단하기 어렵겠지만, 아직 발주하지 않은 공사는 일단 보류하라"고 지시했다.

김 지사가 발주를 중단하라고 지시한 구간은 47공구다. 경남도가 중앙정부로부터 위탁받은 낙동강 사업의 13개 공사 구간 가운데 발주하지 않은 곳은 47공구뿐이기 때문이다. 47공구는 낙동강 지류인 남강을 정비하는 사업이다. 모두 127억원을 들여 함안군 대산~군북, 의령군 정곡~정암의 89㎞에 자전거도로와 산책로, 공원 등을 조성할 예정이었다. 설계가 끝나는 7월 말이나 8월 초께 공사를 발주할 참이었다.

김 지사의 지시에 대해 경남도 국책사업지원과 관계자는 "47공구는 보를 건설하거나 준설을 하지 않기 때문에 보와 준설을 반대하는 김 지사의 뜻에 크게 배치되지 않는다"면서도 "자전거도로 등은 해당 기초자치단체의 의견을 들어 재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47공구의 공사 발주는 시기나 내용이 모두 불투명해졌다.

김 지사 쪽 핵심 관계자는 "아직 김 지사가 47공구의 설계도면을 어떻게 수정할 것인지 등 구체적 내용을 지시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곧 중앙정부와 한나라당 쪽 사람들을 만나 4대강 사업을 수질 개선과 생태 보존, 홍수 방지 위주로 바꿔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47공구의 발주 내용도 기존의 자전거도로 등이 아니라, 수질 개선과 생태 보존 등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세상을 보는 정직한 눈 <한겨레> [ 한겨레신문 구독| 한겨레21 구독]

공식 SNS 계정: 트위터 www.twitter.com/hanitweet/ 미투데이 http://me2day.net/hankyoreh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