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스' 日지역경제 살린다

2010. 5. 28. 02: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도쿄 이종락특파원│지난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KBS 드라마 '아이리스' 속편의 일본 촬영지를 놓고 6개 현이 치열한 경합을 벌이다 돗토리현으로 27일 결정됐다.

돗토리현의 히라이 신지 지사는 아이리스의 속편인 '아테나-전쟁의 여신'의 촬영지로 돗토리가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아테나는 돗토리현 우라도메 해안, 다이센 등에서 오는 8월부터 촬영을 시작해 가을부터 방영될 예정이다.

아이리스 촬영지를 놓고 그동안 일본 지자체들은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여 왔다. 전편 촬영지였던 아키다현의 아름다운 경관이 드라마를 통해 알려지면서 한국 여행객이 쇄도했기 때문이다.

일본 지자체들은 방만한 재정운용으로 잇따라 부도위기에 몰리는 등 심각한 재정위기를 겪고 있다. 홋카이도현 유바리시와 나가노현 오타키무라 등 사실상 파산 선고를 받은 지자체만도 40여곳에 이른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리스 속편의 촬영 유치에 성공하면 관광특수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아키타현 공항은 적자운영으로 유일한 국제선인 아키타~서울편이 폐지위기에 몰렸으나 아이리스의 특수로 인해 살아났다. 지난 1월 아키타~서울편 이용자는 6075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 가운데 한국 관광객이 4819명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쇄도하는 한국 관광객을 실어나르기 위해 대형 여객기(약 300석)를 투입하기도 했다.

한국 관광객이 크게 늘면서 아키타의 관광지와 식당, 숙박업소 등도 특수를 맞았다. 한국에도 아키타의 명물 음식인 이나니와 우동과 아키타의 쌀을 이용한 야키 오니기리 등이 소개돼 인기를 끌고 있다. 지자체로서는 드라마 한편으로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셈이다.

한류 잡지인 '한류피아'의 편집장인 다나카 히데키는 "한류 드라마는 스토리가 쉽고 타이완, 태국, 중국, 싱가포르 등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한류드라마 촬영지를 유치하면 아시아 전체에서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rlee@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초기 배아 인간 아니다"☞ 120㎏ 감량… 상금 3억원☞ [데스크 시각] 레드오션에서 노 젓기/진경호 국제부장☞ [지방선거 요점정리] <1>선거정보, 여기에 다 있다☞ 아이패드 28일부터 해외판매… 한국출시는 언제?☞ [對北제재조치 이후] 北 수교국에 '결백' 강변… 냉랭한 반응☞ KBS, 월드컵 단독중계 SBS 사기혐의 고소☞ "北, 작년 7명 공개처형…인권침해 심각 南, 전교조교사 파면 등 표현 자유 억압"☞ [對北제재조치 이후] 남북충돌 3가지 시나리오☞ 그 강사는 노예였다☞ 춘향전을 범했다?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서울신문 구독신청] [ ☞ 서울신문 뉴스, 이제 아이폰에서 보세요]-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