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쟁점]국회 국방위, 군 가산점제 부활 논란

박인옥 입력 2009. 10. 9. 13:49 수정 2009. 10. 9. 13: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병무청 국정감사에서는 국방위원들 간에 '군 가산점제 부활'에 대한 논란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병무청은 이날 국감에서 '병역면탈 범죄 방지대책'을 발표하면서 "군필자에 대한 군 가산점제 도입 등 실질적 혜택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1999년 헌법재판소는 군 가산점제가 남녀 불평등이라며 위헌 결정을 내려 폐지됐으나 이후 한나라당 의원들이 병역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발의, 지난해 12월 18일 국회 국방위를 통과한 뒤 현재 법사위에 심의 계류 중이다.

자유선진당 이진삼 의원은 "현재 청년층의 학업과 취업 등과 관련한 치열한 경쟁분위기를 고려할 때 의무복무자들의 상대적 피해와 고통은 결코 개인적 문제로 돌려서는 안된다"며 "반드시 국가가 군가산점제도를 통해 합법적으로 응분의 보상을 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어 "특히 부족한 병력자원의 수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의무복무자에 대한 군 가산점제는 하루 빨리 실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이윤성 의원은 "사회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으며 같은당 홍준표 의원도 원론적으로는 찬성 입장이지만 사전에 제도 정비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외견상으로 멀쩡한데 군 면제 판정을 받은 사람들과 경쟁에서 군 가산점제가 적용돼야 위헌이나 불평등 논란이 없어 질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장관을 역임한 김장수 의원은 "국방장관 재직 때 군 가산점제는 반드시 부활돼야 한다고 했다"며 "정부는 차관회의, 국무회의 등에서 이를 의제화해 입법추진을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민주당 문희상 의원은 "병역면탈 방지를 위해 군 가산점제를 부활하는 것은 소탐대실할 수 있다"고 우려감을 나타낸 뒤 "군필자에 대한 우대조건으로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는 발상이 헌법 취지에 맞지 않는다면 포기하는 것이 자유민주주의 신념"이라고 전했다.

/pio@fnnews.com박인옥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