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현 "檢 용산 철거민진술 왜곡의혹"

2009. 2. 15. 15: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15일 "검찰이 용산참사의 화재책임을 철거민에게 떠넘기기 위해 화재 발생지점에 관한 피의자(철거민)의 진술을 왜곡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여의도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검찰은 구속된 피의자 김모씨의 진술을 토대로 용산참사 발화지점을 망루 3층 계단이라고 발표했다"며 "하지만 김 씨의 변호인인 장서연 변호사에게 확인한 결과 김 씨는 심문 과정에서 발화라는 용어를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그는 "심문 당시 검사가 `망루 3층 발화 지점을 봤느냐'라고 추궁하자 김씨가 `그렇다'라고 답했지만 같이 있던 장 변호사가 `불이 거기서 시작된 것이냐'고 재차 묻자 김씨는 `불이 거기서 시작됐는지는 모르고 거기서 불빛이 보였다는 말이다'라고 정정 진술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김씨는 초교 졸업학력으로 발화점의 정확한 의미를 모르고 불빛이 보인 지점이라는 의미로 진술했다"며 "정정 진술한 내용은 심문조서에도 정정해서 기재했지만 검찰 발표에는 이 내용이 무시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망루 구조상 4층에 몰려있던 철거민들이 1∼2층으로 화염병을 던지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검찰이 (정정진술을 무시하고) 망루 3층에서 불이 났다고 한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있다"며 "특별검사제도를 도입해 의혹을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soleco@yna.co.kr

<촬영,편집 : 정창용VJ>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