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性상납 경관 명단 까봐라.. 내가 바라던 일.. 타협없다"

2008. 9. 6. 03: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성(性) 상납받은 경찰 명단을 공개한다구요? 제가 바라던 일입니다."

서울 동대문경찰서가 관내 장안동 불법 성매매 업소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벌이자 업주들은 "성 상납을 받은 경찰 리스트를 폭로하겠다."며 반격에 나섰다. 업주들의 으름장에 어떤 대응을 할지, 단속 의지는 확고한지 궁금해 5일 동대문서 이중구(49) 서장을 만나봤다.

업소 으름장에 강력 대응 선언

이 서장은 업주들의 '블랙리스트 폭로 협박'에 대해 "단속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난 7월 말부터 나왔던 이야기"라면서 "공개하려면 빨리 공개하지 왜 뜸을 들이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업주들은 이날 오후 4시 명단공개 기자회견을 갖겠다고 했으나 회견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 서장은 동대문서 서장으로 부임하자 불법 성매매 업소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선언했고, 단속을 맡은 여성청소년계 직원 가운데 내근직 2명을 제외한 8명을 교체했다. 유착관계 가능성을 차단한 것이다.

업주들이 으름장을 놓은 대로 명단을 공개하면 철저한 조사를 통해 관련 경찰관들을 처벌해 장안동뿐만 아니라 경찰도 깨끗하게 만드는 계기로 삼겠다는 게 이 서장의 생각이다. 그는 "뇌물을 줘서 비양심적인 경찰을 양산하는 사람들과 뇌물을 요구하는 경찰 모두 처벌받아 마땅하다."면서 "명단을 공개하는 것은 잘못된 상납관행을 없애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억 투자하고 생계 걱정… 어불성설

한 업주가 경찰의 단속을 비난하며 목숨을 끊은 점 등을 감안해 업주들의 생계대책을 보장해 줘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이 서장은 "수억원의 돈을 투자해 불법영업으로 재산을 증식하려는 사람들의 생계대책을 걱정해야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계도기간도 주지 않고 단속한다는 업주들의 불만에는 "단속이 한창인 요즘도 빈 건물인 것처럼 꾸며놓고 수십대의 폐쇄회로(CC)TV를 동원해 미로같은 곳에서 영업을 계속하고 있다는 첩보가 들어오고 있다."면서 "계도기간은 결국 숨어들 시간을 주는 것이며, 법률에도 단속 전 계도기간을 줘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고 말했다.

계도기간은 숨어들 시간 주는 것

업주들은 장안동만 집중단속하는 것이 형평에 어긋난다고 주장한다. 이 서장은 "강도짓하다 잡힌 범인이 '왜 나만 잡냐.'고 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관내 '청량리 588'로 불리는 전농동 588번지도 재개발로 인해 업주들이 떠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서장이 실적을 쌓기 위해 보여주기식 단속을 하고 있다는 얘기도 있다. 하지만 그는 "부임 직후 주민들은 하나같이 '장안동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입을 모았다."면서 "대민 서비스 기관인 경찰이 대다수의 주민들이 요구하는 사항을 외면하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말했다.

동대문 지역구 의원인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의 공약 때문에 단속하는 게 아니냐는 기자의 지적에 "지역구 의원이 사창가를 없애겠다는 공약을 하지 않으면 무슨 공약을 하겠느냐."고 말했다.

이 서장은 "얼마전 첫 아이를 출산한 여성청소년계장은 집에도 제대로 들어가지 못하고 아이도 제대로 돌보지 못하면서 사명감 하나로 단속업무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업주들이 블랙리스트를 내밀어 열정을 다하고 있는 우리 직원들에게 적당한 타협을 바란다면 그것은 큰 오산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형우기자 zangzak@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구독신청하기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