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과 '자매' 되는 태안, 심란한 주민들

입력 2008. 8. 31. 14:49 수정 2008. 8. 31. 14: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정대희 기자]

삼성중공업이 충남 태안군 일부 마을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1일 피해지역 한 마을과의 자매결연식 현장.

ⓒ 정대희

태안지역 기름유출 사고 보상이 제대로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충남 태안군 피해지역 3개 마을이 사고 당사자인 삼성중공업과 자매결연을 맺어 지역 주민들 사이에 논란이 되고 있다.

7월 11일 시작으로 태안군 일부 마을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삼성중공업은 지역주민들의 여론을 의식해서인지 언론매체 및 태안군·지역주민들에게 내용을 알리지 않은 채, 사내 홍보팀만을 대동하고 자매결연식을 진행했다. 삼성중공업은 '1사 1어촌 자매결연'을 맺은 해당 마을에 물품을 지원하고 마을 잔치 등을 열어준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삼성중공업과 일부마을의 자매결연 소식이 지역에 알려지면서 찬반 의견이 뜨겁게 맞서고 있다.

자매결연을 찬성하는 주민들은 "생계터전으로 일해왔던 바다가 오염돼 더 이상 (바다에서)수입을 얻을 수 없다, 삼성중공업과 자매결연을 통해 뭔가 해결책을 찾아야 되는 것이 아니냐"며 "삼성중공업이 자매결연 이후 지원사업을 흐지부지 할 경우엔 오히려 이전보다 더 큰 주민 반발을 살 수 있는 만큼 의미가 있다"고 긍정론을 펼쳤다.

반면 반대하는 주민들은 "현재 삼성중공업과 관련된 민·형사상의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매결연을 맺게 되면 법원에 삼성중공업이 도의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증거자료로 제출돼 판결에 영향을 끼칠 수 있지 않겠냐"면서 "앞으로 기름유출 사고와 관련된 사안에 대해서도 삼성중공업과 자매결연을 맺는 지역에서는 미온적으로 움직일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 이로 인해 지역면 사이의 갈등도 우려된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이렇듯 주민들 사이에 자매결연을 놓고 찬반론이 거세지고 있지만 태안군은 뚜렷한 입장을 정하지 않은 상태다.

태안군 관계자는 "피해주민과 삼성중공업이 일대일 접촉해 자매결연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종 판단은 해당마을이 결정할 사항이다, 행정당국이 개입하면 어떤 형태로든 주민들의 반발이 커진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지난 3~4월 삼성중공업에서 먼저 자매결연 의사를 각 마을에 문의했으나 주민들의 반발이 거셌지만, 지난 7월 일부 지역에서 자매결연을 희망해 결연식을 갖게 됐다"며 "법원에 도의적인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증거자료로 제출할지 그렇게 하지 않을지는 경영진과 선임된 변호사가 판단할 문제"라고 여지를 남겼다.

그러나 기름유출사고와 관련한 형사재판에 참여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이하 민변)소속 변호사는 "현재 재판이 벌어지고 있는 내용은 물질적인 피해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이어서 설사 삼성중공업에서 도의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증거자료를 제출해도 법원 판결에는 크게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소견을 밝혔다.

[☞ 오마이 블로그]

[☞ 오마이뉴스E 바로가기]

[☞ 촛불문화제 특별면]

- Copyrights ⓒ 오마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