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 '권력형 성희롱·성폭력' 9가지 그림자

입력 2008. 8. 12. 19:41 수정 2015. 6. 13. 15: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서울대 여성연구소·인권센터 포럼

강의중 수업과 무관 성적비유도

우월적 지위 이용한 성희롱 해당

강의실보다 연구실 등서 더 늘어나

올해 제자들을 성추행한 교수가 2명이나 파면된 서울대에서 '대학 캠퍼스의 권력형 성희롱·성폭력'을 주제로 학술포럼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교수-학생 간에 발생하는 성폭력·성희롱 사건에는 '9가지 유형의 그림자'가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2일 서울대 여성연구소와 인권센터가 대학 내 아시아연구소에서 주최한 학술포럼에서 발표자로 나선 박찬성 서울대 인권센터 전문위원은 "캠퍼스 성폭력·성희롱 사건은 발생 장소와 당사자들의 반응,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9가지 특징이 있다"고 했다.

박 전문위원은 ①사건은 강의실·연구실에서도 발생하고, 가해자는 ②이를 계기로 학교 밖에서의 사적 만남을 요구한다고 했다. 하지만 가해자는 ③가해 사실을 전면 부인하거나 ④사실관계를 인정하는 경우에도 '성적 의도는 없었다' '친밀감 표현' '농담'이라고 주장한다. 또 ⑤교수라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지는 않았다고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피해자들은 ⑥가해 교수에게 거부 의사를 표현하지 못하고 ⑦공포심에 이후 사건 해결에 비협조적이고 ⑧대학의 보호·배려를 받지 못한다고 느끼며 ⑨광범위한 성폭력을 인지하고도 방관·묵인해 2차 피해를 키운다고 지적했다.

박 전문위원은 특히 "과거 대학 내 성희롱·성폭력 사건은 주로 학외 유흥공간이나 수련회 숙박시설에서 발생하는 일이 많았지만, 최근엔 강의실과 연구실 등 학내 공간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강의 중 수업과 무관한 성적 비유를 하며 부적절한 발언을 하는 것도 '권력형 성희롱'에 포함된다. 강의실보다 폐쇄성이 높은 연구실에서 발생하는 성희롱·성폭력이 늘고 있다"고 했다.

신상숙 서울대 여성연구소 부소장 등의 전국 대학 실태조사 결과(2012년)를 보면, 학외 유흥공간(43건), 수련회 등 숙박시설(20건) 외에 도서관 등 학내 공공장소(22건), 강의실(15건), 연구실(11건)에서도 사건 발생 빈도가 높다.

배은경 서울대 여성학협동과정 주임교수는 "(캠퍼스 성폭력은) 과거에도 존재했던 문제가 이제야 드러난 것이다. 분노만이 아니라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구체적으로 살펴나가야 한다"고 했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박 대통령은 워싱턴에 가서 오바마를 만나야 했다메르스 피해자 인터뷰 "유언도 못 듣고 어머니 떠나보내 원통합니다"영등포 집창촌 르포, 홍등이 켜지자 은빛 구두들이 밖으로[포토] 외신기자가 본 북한 변방의 모습은?[화보] 화려한 연기 펼치는 '체조 요정' 손연재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