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네스티 "한국 경찰, 촛불시위 과잉진압했다"

입력 2008. 7. 19. 08:42 수정 2008. 7. 19. 08: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권단체인 국제 앰네스티가 18일 오전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촛불집회 진압 과정에서 한국경찰이 과도한 무력을 사용했다는 내용의 조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노마 강 무이코 국제 앰네스티 조사관은 촛불집회가 비교적 평화롭게 진행된 데 반해 경찰은 어린이까지 다치게 하는 등 과잉진압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법무부와 경찰청은 경찰의 진압이 법질서 파괴행위를 막기 위한 정당한 조치였다며 이 조사가 객관성을 결여하고 있다고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2주에 걸친 이번 조사 결과는 런던의 국제 사무국에 공식 보고돼 연례 인권보고서에 포함됩니다.

이강 leekang@sbs.co.kr

관련기사◆검찰, '광고압박' 첫 소환…협박전화 지시했나 ◆광우병 대책회의 "물대포에 최루액도 섞었다" ◆법무부 "촛불시위 진압은 정당한 공권력 행사" ◆'촛불진압 거부설' 유포 대학강사 석방 결정 ◆검찰, '광고중단운동' 네티즌 3명 첫 소환조사

◈ 재미ㆍ감동ㆍ지식! 세배의 즐거움! 베이징 올림픽은 SBS와 함께!

◈ '올림픽 영웅들의 귀환' SBS올림픽 해설위원 & 캐스터 바로보기

저작권자 SBS&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