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 '비폭력' 자리잡나

2008. 7. 6. 15: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책회의 "평화실천행동단이 비폭력 길잡이"

경찰 "과격행동 자제하면 강경진압 이유없다"

(서울=연합뉴스) 사건팀 = 경찰의 강경진압과 시위대의 폭력행사로 얼룩졌던 촛불집회가 종교계의 가세로 닷새 넘게 비폭력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와 경찰 내부에서도 이런 분위기에서 평화기조가 정착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지만 `재협상 관철'과 `재협상 불가'라는 양측의 입장이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 언제든지 돌발적인 충돌이 빚어질 가능성은 남아있다.

5일 저녁부터 6일 새벽까지 이어진 촛불집회에는 경찰추산 5만명,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추산 50만명의 시민이 운집했지만 경찰의 강경진압이나 집회 참가자의 폭력행사는 찾아볼 수 없었다.

지난 달 30일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시국미사를 겸한 촛불집회를 개최한 데 이어 개신교와 불교, 원불교가 잇따라 집회에 참여하면서 이어진 6차례 연속 평화집회였다.

경찰이 지난달 28일과 29일 내놓은 물대포 동원과 서울광장 원천봉쇄 등 강경일변도의 진압ㆍ해산 방침이 추춤하고 있고 집회 참가자들 또한 청와대 진입시도를 위한 전경버스 견인 등을 포기하고 거리행진 때도 종로와 을지로 등지만 돌다가 조기해산하고 있다.

격화일로였던 촛불집회에서 성직자들이 가세해 경찰과 시위대의 충돌을 완화하는 역할을 충실히 한 것으로 풀이되지만 종교계가 언제까지나 전면에 나설 수는 없는 상황이다.

대책회의 관계자에 따르면 8일 원불교가 촛불집회를 주최하는 등 이번 주초까지는 종교계의 참여가 이어지지만 9일에는 농민들이 대거 가세하는 촛불집회가 열리고 이후 종교계는 전면에서 빠지고 대책회의가 앞장을 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회의는 종교계가 표면적으로 뒤로 빠지는 걸 대비해 비폭력 시위를 정착할 방안을 마련했다며 일각에서 나오는 폭력시위에 대한 우려를 일축하고 있다.

대책회의 관계자는 "폭력사태가 재발하는 걸 막기 위해 종교인, 사회단체 대표, 정치인 등 1천500여명으로 구성된 `평화실천행동단'이 발족했다"며 "이들은 거리행진 때 시위대가 청와대 진입로를 피해 서울광장으로 돌아오도록 길잡이를 하고 경찰과 몸싸움하는 걸 막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 또한 헌법에 보장된 집회ㆍ시위의 자유를 보호하고 평화집회를 보장한다는 기본원칙에 따라 시위대가 청와대 진입을 시도하지 않고 거리행진을 일찍 끝낸다면 강경진압 및 원천봉쇄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혀 대책회의와 비슷한 맥락의 전망을 내놓고 있다.

경찰청의 한 간부는 "시위대가 청와대로 가려고 진입로인 새문안교회 등지에서 전경버스에 밧줄을 걸거나 차량을 훼손하는 행동을 자제한다면 물대포 사용 등 강경진압을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매일 상황에 따라 판단할 문제이지만 밤부터 아침까지 차도를 점거하는 등 장시간 교통을 방해하지 않는 한 집회를 원천봉쇄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