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제물' 삼아 정국돌파 노림수

2008. 6. 27. 21: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조·중·동 등에업고 '거짓보도' 부각 촛불끄기 시도

정부에 비판적 프로 차단 공영방송 장악 의도도

전문가들 "MB 정치공세…스스로 무덤 파" 비난

이처럼 청와대와 한나라당, 검찰까지 모두 나서서 피디수첩에 집중포화를 퍼붓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분석된다.

우선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에 대한 국민적 분노를 잠재우기 위해 피디수첩을 국면전환용의 희생양으로 삼으려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승수 전북대 교수(신문방송학)는 "권력과 조중동이 동시에 피디수첩을 표적 삼아 집중적으로 공격하고 있다"며 "국민 여론을 반전시켜 촛불정국을 타개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고 진단했다. 양승동 한국피디연합회 회장도 "전체 프로그램 내용 중 진행자가 말실수한 사소한 것을 꼬투리 잡아 정부와 조중동이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며 "국면전환으로 촛불정국을 돌파하려는 이명박 정권의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피디수첩을 '촛불'의 진원지로 보고 있는 이명박 정부가 피디수첩 보도내용을 거짓 보도로 몰아가 촛불을 원천 진화하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4월29일 피디수첩 보도 이후 조·중·동은 줄곧 피디수첩 보도 이후 광우병 괴담이 확산되면서 촛불시위가 번져 나갔다는 시각을 보여 왔다. 김유진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이명박 정부는 피디수첩을 '거짓말 방송'으로 만들면 국민들의 광우병 우려가 차단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라며 "하지만 국민들이 피디수첩만 보고 촛불집회를 두달 동안이나 이어갔다고 보는 것은 대단한 오판"이라고 지적했다. 김영호 언론개혁시민연대 상임대표도 "피디수첩을 죽이면 촛불이 꺼질 수 있다는 단순한 논리로 접근하고 있다"며 "피디수첩이 촛불집회의 촉매제는 됐지만 피디수첩의 정당성을 훼손시킨다고 촛불이 진화되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피디수첩 압박이 이명박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의도와 연결되어 있다는 분석도 있다.

현 정부는 문화방송이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돼 있기 때문에 정부에 불리한 프로그램을 양산한다는 시각에 기울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이유로 이명박 정부는 문화방송과 한국방송 2채널에 대해 민영화를 시도하고 있다.

김영호 대표는 "소유구조가 한 사람에게 집중돼 있는 대부분의 신문사와 달리 방송사는 소유주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권력 비판에 자유롭다"며 "그러나 공영방송이 주인이 있는 민영방송으로 바뀐다면 내부 구성원들은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방송 장악을 위해 검찰과 국세청까지 동원하고 이명박 캠프의 언론특보들을 잇달아 방송사 사장으로 심는 등 현 정부가 착착 진행하고 있는 방송장악 음모의 일부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정부의 의도는 성공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해 상당수 전문가들은 고개를 갸웃거린다.

김유진 사무처장은 "일반 국민들은 민주주의와 생존의 문제로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것"이라며 "진보개혁세력만 잡아들이면 촛불정국이 해소될 것이라는 판단은 대단히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신삼수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실장은 "촛불집회에 나선 시민들의 문제의식은 대단히 높다"며 "피디수첩 탄압은 반드시 역풍이 불 것이며, 정부 스스로 무덤을 파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차영 통합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의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검찰이 득달같이 달려들어 정권의 사설 경호원같이 행동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국민이 촛불을 든 이유가 피디수첩 탓이라는 발상이 한심하기 그지없다"며 "피디수첩 탄압은 방송 중립을 위해서도 절대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동훈 강희철 기자 cano@hani.co.kr

ⓒ 한겨레(http://www.han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뢰도 1위' 믿을 수 있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