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PD수첩' 전담수사팀 구성..광고압박운동 인터넷카페도 본격 수사

2008. 6. 27. 01: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ㆍ형사2부 검사 7명중 5명 투입 '이례적'

검찰 기류가 초강경 기조로 돌아섰다. 검찰은 26일 별도의 전담수사팀을 구성, MBC 'PD수첩'의 광우병 보도에 대한 수사에 나섰다. 조선·중앙·동아일보를 상대로 광고 압박을 한 네티즌들에 대해서도 본격 조사에 들어갔다. 검찰은 오는 30일 임채진 검찰총장 주재로 전국공안부장 회의를 소집키로 하는 등 쇠고기 국면을 공안정국으로 타개하는 데 최일선에 나서는 모습이다. | 관련기사 6면

검찰은 지난 23일 농림수산식품부가 명예훼손 혐의로 'PD수첩'을 수사의뢰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임수빈 부장검사)에 배당했지만 이날부터 임 부장검사를 팀장으로 하고 수사 검사 4명을 보강해 전담수사팀을 구성했다. 형사2부 소속 검사 7명 중 5명이 이 사건에 투입되는 것이다. 명예훼손사건 수사로는 전례가 없는 일이다.

검찰은 이날 'PD수첩' 방송물을 입수해 오역 논란이 일고 있는 부분에 대한 1차 검토를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검찰은 '다우너 소(일명 주저앉는 소)'를 '광우병 의심 소'로 단정한 경위와 동물을 학대하는 이유를 물은 인터뷰가 "광우병 의심 소를 왜 도축하느냐"로 번역된 과정을 주목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PD수첩' 방송물에 대한 오역 논란이 커지고 있고 사안이 중대하다는 판단에 따라 사실 관계를 신속히 규명하기 위해 수사팀을 확대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검찰의 이 같은 조치는 이날 오전 한나라당이 'PD수첩'에 대해 강력히 수사를 촉구한 직후 이뤄진 것이어서 정치권 눈치보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동시에 검찰은 조·중·동 광고압박운동을 벌이고 있는 인터넷 카페의 실태 조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인터넷 신뢰저해사범 전담 수사팀'은 '다음' 카페의 '언론소비자주권 국민 캠페인'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갔다. 수사팀은 카페에서 어떤 식으로 광고압박운동이 벌어졌는지 등에 대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이 전담수사팀도 공안부·형사부 등에서 차출된 5명의 검사와 수사관 10여명으로 구성됐다.

검찰 관계자는 "어떤 행위가 법률적으로 문제가 되는지 가리는 것이 쉽지 않아 경찰에 맡기기보다는 가급적 검찰이 직접 수사를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오는 30일 전국 주요 지방검찰청 공안부장 회의를 소집, 촛불집회의 폭력화에 대한 엄단 대책을 세울 방침이다. 촛불시위 대응에 공안부가 직접 나서게 되면 시민들의 반발은 물론 '신(新) 공안정국' 조성 논란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최근의 시위 기조가 폭력화되는 상황에서 법질서 확립의 핵심기관인 검찰이 더이상 손을 놓고 있을 수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조현철기자>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