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협상 공식 합의문 없다"

2008. 6. 25. 08: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정부관계자 "미 서한에 담길 내용 몰라"

한국 '추가협상'-미국 '토의'표현도 달라

정부가 지난 13~19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통상장관 쇠고기 추가협상에서 공식 문서로 인정되는 합의문을 아직 교환하지도 않은 채, 미국 정부의 '구두약속'만으로 새 수입 위생조건에 대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고시(관보 게재)를 강행하려고 해 절차상 논란이 예상된다. 또 정부가 발표한 추가 협상 결과와,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협상 결과에 일부 다른 표현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24일 "추가 협상에서 미국과 협의한 것을 정리한 문서는 있지만 양국 협상대표가 공식 서명한 합의문은 가지고 있지 않다"며 "우리가 쇠고기 고시를 발효시키면 미국 정부 대표가 서명한 확약서를 주기로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길지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미 정부는 한국이 쇠고기 고시를 미룬 데 대해 극도의 불신감을 가지고 있어 이런 절차를 밟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가 협상 결과에 대해서도 한-미 양쪽의 발표 내용의 표현이 서로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30개월령 미만 소의 뇌·눈·머리뼈·척수에 대해서 "수입업자의 주문이 없는 한 통관시 발견되면 반송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미국 무역대표부는 발표문에서 "고시가 발효되면 양쪽은 그러한 품목에 대한 시장 수요가 있을 때까지 거래돼 오지 않았던 상업적 관행이 계속될 것이라는 기대를 확인한다"고 표현했다. 품질체계평가(QSA)에 대해서도 정부는 미국 정부의 보증과 강제력을 내세우지만, 미 무역대표부는 민간 업자 사이의 자발적이고 과도기적 조처임을 강조한다. 또 정부는 추가 협상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지만, 미 무역대표부는 발표문에서 줄곧 '토의'(discussion)라고 명시하고 있다.

한편, 정부와 한나라당은 금주 중 미국산 쇠고기 수입 위생조건을 고시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야권은 고시 강행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해, 쇠고기 고시를 둘러싼 여야 대치상황이 재연되고 있다.

김수헌 기자 minerva@hani.co.kr

▶ 울리히 벡 교수 "이명박 정부 미국에 충성…국민 건강권 내버려"▶ '대국민사과' 5일만에 '촛불' 강경대처▶ "촛불 시민은 경찰의 보호대상이 아닌가"▶ '광고주 압박' 다음 카페 조선일보서 폐쇄 요청▶ 이대통령, 오마이뉴스 상대 5억 소송

ⓒ 한겨레(http://www.han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뢰도 1위' 믿을 수 있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